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22.4구름많음북춘천22.2구름많음철원21.8구름많음동두천22.3구름많음파주20.5흐림대관령20.1구름많음춘천22.5박무백령도17.5흐림북강릉21.9흐림강릉25.3흐림동해19.4구름많음서울23.4구름많음인천20.7흐림원주24.1구름많음울릉도21.9구름많음수원22.7흐림영월25.1흐림충주25.1구름많음서산21.6구름많음울진18.1구름많음청주26.0구름많음대전24.6흐림추풍령22.9비안동26.3흐림상주24.2맑음포항25.0구름많음군산22.6구름조금대구26.8구름많음전주22.9맑음울산22.6맑음창원22.8구름많음광주25.2맑음부산22.6맑음통영23.4맑음목포24.3맑음여수23.2흐림흑산도18.4맑음완도22.3흐림고창22.3구름많음순천23.3구름많음홍성23.4구름많음서청주24.9구름많음제주22.5맑음고산21.0맑음성산21.9구름많음서귀포21.3구름조금진주24.7구름많음강화19.1구름많음양평22.1구름많음이천23.8흐림인제22.1흐림홍천21.2흐림태백20.8흐림정선군25.5흐림제천24.1구름많음보은25.2흐림천안24.4구름많음보령구름많음부여22.6흐림금산24.4흐림세종24.2흐림부안21.5흐림임실22.8흐림정읍21.0구름많음남원25.7흐림장수24.0흐림고창군21.3구름많음영광군23.1맑음김해시24.0흐림순창군25.4맑음북창원25.3맑음양산시25.7구름조금보성군24.3구름많음강진군23.9구름조금장흥23.7구름조금해남24.2맑음고흥22.9맑음의령군26.5구름많음함양군26.3구름조금광양시25.1구름조금진도군22.6흐림봉화25.4흐림영주19.0흐림문경25.3구름많음청송군25.3구름조금영덕22.8흐림의성26.8흐림구미21.0구름조금영천26.1맑음경주시25.7구름많음거창25.0구름많음합천25.7맑음밀양26.5구름많음산청25.0맑음거제23.5맑음남해23.9맑음북부산24.7
  • 2023.06.08(목)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