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21.7구름많음북춘천29.9흐림철원29.3구름많음동두천29.3구름많음파주29.6구름많음대관령26.2구름많음춘천29.8흐림백령도17.2박무북강릉20.0구름많음강릉21.0구름많음동해20.9구름많음서울30.2구름많음인천28.3구름조금원주29.0흐림울릉도21.8구름조금수원28.6구름많음영월31.4구름조금충주29.6구름많음서산28.9흐림울진19.6맑음청주30.0구름조금대전30.4구름많음추풍령27.8구름많음안동29.4구름조금상주29.9구름조금포항25.5구름조금군산28.8구름많음대구28.5맑음전주31.2연무울산26.2구름조금창원27.2구름많음광주29.2박무부산22.1구름많음통영22.7구름많음목포26.2구름많음여수24.9안개흑산도21.6흐림완도28.0구름많음고창28.9구름많음순천26.9구름많음홍성29.5구름조금서청주29.2구름많음제주24.4흐림고산22.6흐림성산22.9흐림서귀포24.4구름조금진주28.3구름많음강화26.9구름많음양평28.7구름조금이천29.9구름조금인제29.7구름많음홍천28.9맑음태백28.5구름많음정선군29.6구름조금제천28.3구름조금보은27.9구름조금천안28.6구름많음보령28.8구름조금부여28.2구름조금금산30.1구름조금세종28.6구름조금부안29.8구름조금임실28.9구름조금정읍30.5구름조금남원30.4구름많음장수28.1구름많음고창군29.3구름조금영광군29.1구름많음김해시25.3구름많음순창군30.2구름조금북창원29.4구름많음양산시26.8구름많음보성군26.8흐림강진군26.1구름많음장흥26.3구름많음해남27.8구름많음고흥28.6구름많음의령군28.7구름많음함양군29.8구름많음광양시29.2흐림진도군23.5구름많음봉화28.1구름조금영주28.4구름조금문경28.6구름많음청송군30.6구름많음영덕24.6구름조금의성30.3구름조금구미29.4구름조금영천29.0구름많음경주시31.3구름많음거창29.3구름많음합천29.3구름많음밀양28.7구름많음산청29.1구름조금거제24.7구름많음남해27.9구름많음북부산25.2
  • 2025.06.15(일)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위 3개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인 내용이고 만들기도 매우쉽다.

이 플러스제로 블로그 데이터 스튜디오 카테고리에 샘플을 올릴테니, 따라만드는 것 을 권장한다 :)

아, 우리 플러스제로는 구글마케팅플랫폼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라서(GMP 프리미엄 파트너는 국내 5개밖에 없다(자랑)), 상대적으로 선진화된 업체들의 프로젝트를 의뢰 받는 경우가 많은데, 데이터스튜디오는 위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 이외에, 이런것들 도 만들어 사용한다.

통합 대시보드: 광고데이터 + 내부 CRM + GA 행동데이터

UX 최적화: 화면 어디를 클릭하는지 시각화

HQ 관리: 각 국가 별 KPI 데이터 중앙관리 및 각 국가 세부 데이터 확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간단하게 글을 썼는데, 결국은 진단과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윗분들이 많이 하는 이야기가,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보면 비즈니스가 성장하냐?" 인데, 성장하진 않지...

그래도 개인에게는 보고서 만드느라 버리는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의미있는 일' 에 쓸 수 있게 해주고,

회사에게는 건강검진으로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클릭 한번으로 보여주고, 고칠 수 있는 단서를 주는 MRI가 되는거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아, 건강검진을 하려면 데이터스튜디오라는 MRI기계 말고, 검진 Check List가 필요한데, 이것도 글을 통해 하나씩 올릴 예정이다.

(선진화된 기업들은 우리 플러스제로가 제공하는 마케팅 검진 Check List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빈틈없이 시스템화 된 운영을 하고있다)

다음글은, 데이터스튜디오와 구글애널리틱스 기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이렇게 글을 써봤자, 저 데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확대해서 본 사람 아니면, 그래서 뭘 어떻게 해야하는건데?? 할거니까..

(참고로, 저 데이터 스튜디오를 대기업들은 어마무시한 프로젝트비용을 내고 구축한다... 확대해서,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어떻게 만들지? 생각하고 인터넷 찾아보면서 따라 만들면, 몸값이 매우 큰 폭으로 오를거다.. 제발 따라만들어요... 제발궁서)

반말로 작성한건 친근한척 하고싶어서이고, 가볍게 쓴 글이라고 퀄리티가 낮은 글은 아니에요 ㅎㅎ :)

나름 한국에 5개밖에 없는 구글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이자(구글 본사 시험,성공사례, 인터뷰, 각종인증, 회사규모.. 통과해야 받을 수 있음) 구글 본사에서 성과 잘낸다고 성공사례 상도 받은, 나름 한국에서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제일 잘한다고 자부한 사람이 머리빠지면서 만든 대시보드입니다!!

영업하는거 아니고, 이 글을 본 마케터들(과 팀원직원들)이 적게 일하고 높은 평가를 받길 바라면서 주저리 주저리 글을 썼습니다. 성공한 직장인이 되시길 바라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 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끝! :)

전체댓글1

    • 오션뎁스
    • 2022-04-28 02:32:48

    위 내용 강의는 없을까요?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5건 입니다.    글쓰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