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맑음속초17.7맑음북춘천28.2구름조금철원26.4구름조금동두천25.7맑음파주24.5맑음대관령20.3맑음춘천27.7구름많음백령도18.0맑음북강릉18.2맑음강릉20.7맑음동해19.9맑음서울26.3맑음인천24.2맑음원주27.5맑음울릉도22.0맑음수원24.8맑음영월27.3맑음충주28.1맑음서산25.7맑음울진18.8맑음청주28.8맑음대전28.8맑음추풍령27.3맑음안동29.2맑음상주29.0맑음포항23.0맑음군산24.6맑음대구31.2맑음전주26.2맑음울산23.9맑음창원26.4맑음광주28.4맑음부산23.8맑음통영27.7맑음목포24.8맑음여수25.0맑음흑산도22.5맑음완도27.1맑음고창맑음순천28.1맑음홍성26.3맑음서청주26.6맑음제주22.0맑음고산21.7맑음성산23.1맑음서귀포24.6맑음진주28.7맑음강화22.7맑음양평27.8맑음이천28.0맑음인제27.6맑음홍천28.0구름조금태백21.2맑음정선군29.7맑음제천26.8맑음보은27.6맑음천안27.3맑음보령25.2맑음부여27.0맑음금산27.3맑음세종28.6맑음부안23.8맑음임실26.3맑음정읍26.9맑음남원29.5맑음장수26.6맑음고창군25.8맑음영광군25.2맑음김해시25.3맑음순창군27.4맑음북창원29.2맑음양산시28.0맑음보성군28.3맑음강진군28.5맑음장흥28.3맑음해남25.6맑음고흥28.0맑음의령군30.6맑음함양군30.0맑음광양시28.6맑음진도군24.3맑음봉화26.7맑음영주27.4맑음문경28.4맑음청송군26.6맑음영덕18.7맑음의성29.9맑음구미30.1맑음영천27.9맑음경주시28.3맑음거창29.2맑음합천30.5맑음밀양30.6맑음산청29.2맑음거제26.8맑음남해27.8맑음북부산27.2
  • 2024.05.19(일)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