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4.8눈북춘천-0.5흐림철원-1.6흐림동두천-0.9흐림파주-1.3구름많음대관령-2.4흐림춘천0.2흐림백령도0.0구름조금북강릉5.8구름많음강릉7.1구름많음동해7.5흐림서울2.7비 또는 눈인천2.5흐림원주3.8구름많음울릉도7.0흐림수원2.4흐림영월5.1흐림충주4.3흐림서산4.9구름많음울진7.7흐림청주5.8흐림대전5.7흐림추풍령5.0구름많음안동5.8흐림상주6.3구름많음포항7.7흐림군산7.2흐림대구7.8흐림전주7.3흐림울산8.2흐림창원7.7흐림광주8.0흐림부산8.8구름많음통영10.3흐림목포8.5구름많음여수10.1흐림흑산도9.0구름많음완도11.0구름많음고창7.8흐림순천7.4비홍성5.0흐림서청주5.2구름많음제주13.0흐림고산12.3구름많음성산12.5구름많음서귀포14.2흐림진주8.0흐림강화-1.0흐림양평2.1흐림이천2.2흐림인제1.3흐림홍천1.3구름많음태백0.0흐림정선군2.8흐림제천2.6흐림보은5.5흐림천안4.4흐림보령6.8흐림부여6.7흐림금산6.0흐림세종6.0흐림부안8.4흐림임실6.5흐림정읍8.1흐림남원6.4흐림장수4.9구름많음고창군8.0구름많음영광군8.1맑음김해시7.3흐림순창군7.1흐림북창원8.4흐림양산시8.9구름많음보성군10.1-강진군10.2구름많음장흥9.9구름많음해남9.5구름조금고흥10.8구름많음의령군8.4구름많음함양군7.2구름많음광양시10.3흐림진도군9.4구름많음봉화4.7흐림영주4.9흐림문경5.4구름많음청송군5.4구름조금영덕7.5구름많음의성7.2흐림구미7.2구름많음영천7.0흐림경주시8.8흐림거창6.9구름많음합천8.2흐림밀양8.3흐림산청8.1구름많음거제9.4구름많음남해10.2맑음북부산8.4
  • 2023.11.29(수)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데이터시각화 사례]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구글 애널리틱스+광고 데이터시각화

플러스제로는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사용합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번 글에선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 데이터 시각화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많은 비용을 쓸 수 없는 회사에겐, 데이터스튜디오가 최고의 데이터시각화 툴입니다.

– 다른 데이터 시각화 BI 툴에 비해 공개자료나 대시보드 템플릿도 공개가 많이 되어있어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약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쿼리돌리는 비용 이외엔 별도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와 연동이 잘된다.

– 데이터스튜디오, 구글 애널리틱스, 빅쿼리 모두 구글 솔루션으로 클릭 몇번에 연동 가능합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에 원하는 데이터를 연동해두면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별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의 약점인 느린속도는, 빅쿼리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면 해결됩니다.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빅쿼리(BigQuery)에 넣으면 완벽한 데이터레이크(DataLake)가 된다.

– 빅쿼리에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광고 데이터를 넣으면, 광고+GA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빅쿼리에 내부 CRM 데이터를 넣으면, GA+CRM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사용하는 경우, WEB과 APP 데이터를 매끄럽게 모을 수 있습니다.

– 빅쿼리에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넣으면 대기업들이 수억원씩 들여 구축하는 데이터레이크가 완성됩니다.

– 노출, 비용, 유입, 매출, 행동패턴, 고객식별 등 데이터레이크 데이터시각화가 완성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한다면 일련의 작업이 몇 달씩 걸리는게 아니라 한두달이면 완료할 수 있게되고, 별도 솔루션 사용비 없이, 쿼리돌리는 비용정도만으로 완료됩니다.

 

 

2.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는 광고대행사, 광고주 외 마케터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매일 아침 각 광고 매체별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받고, GA 데이터와 합쳐서 보고하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고, GA에서 구매가능성 높은 고객군 추출 후, CRM과 매칭하여 이메일, 문자, 푸시를 보내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WEB 따로, APP 따로 유저, 유입량 보고를 하는게 아닌, 크로스 디바이스 행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터들이 복잡하게 쿼리를 돌리는게 아니라, 데이터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나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광고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고 가장 작은 단위인 키워드 레벨로 매칭했기 때문에,

상기 이미지처럼, 매체,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ROAS 측정 및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는 매일 아침, 사람손으로 만든 액셀 형태의 광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낼 필요가 없고, 광고주는 특정 기간동안의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기간설정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문자 담당자는 특정 행동패턴 달성 유저(PC 장바구니 후, 이탈..)를 추출하여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해 복잡한 쿼리 없이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추가로 데이터 레이크를 만든는 과정에서, 데이터 시각화 말고도,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커스텀 레포트에서 광고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가 매칭되기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를 다룰줄 안다면 데이터레이크 구축과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데이터 시각화를 시도해보는 것 을 권장하며,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경우 플러스제로에 문의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4건 입니다.    글쓰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