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17.3구름조금북춘천15.5구름조금철원16.3구름조금동두천16.2맑음파주15.5구름많음대관령11.3구름조금춘천17.5맑음백령도17.0구름조금북강릉16.8구름조금강릉19.9구름많음동해18.8구름많음서울20.9구름조금인천19.5구름많음원주18.0흐림울릉도18.2구름많음수원19.0구름조금영월15.8구름많음충주15.6구름많음서산16.6구름많음울진18.1구름많음청주21.6구름많음대전18.6구름많음추풍령15.5구름조금안동17.3구름많음상주17.7흐림포항20.1구름많음군산19.1구름많음대구19.1흐림전주20.2흐림울산18.5흐림창원19.0흐림광주20.3흐림부산20.1흐림통영18.8흐림목포20.1흐림여수20.7흐림흑산도18.4흐림완도19.3흐림고창18.1흐림순천17.5구름많음홍성17.7구름조금서청주(예)17.5흐림제주22.5흐림고산21.7흐림성산21.1흐림서귀포22.9흐림진주18.0구름조금강화18.6구름많음양평16.9구름많음이천17.1구름많음인제15.0구름조금홍천15.9구름많음태백13.2구름조금정선군15.5구름많음제천14.5구름많음보은15.9구름많음천안15.8구름많음보령18.0구름많음부여18.1구름많음금산16.3구름조금세종18.7구름많음부안19.1흐림임실17.0흐림정읍18.2흐림남원17.4흐림장수14.3흐림고창군17.5흐림영광군18.6흐림김해시19.6흐림순창군17.8흐림북창원19.7흐림양산시20.1흐림보성군19.0흐림강진군18.8구름많음장흥18.5흐림해남18.1흐림고흥16.9흐림의령군17.3흐림함양군16.0흐림광양시19.0흐림진도군18.1구름많음봉화14.6구름조금영주14.8구름많음문경15.9구름많음청송군15.0흐림영덕17.9구름많음의성15.9구름많음구미16.8흐림영천17.0흐림경주시17.6흐림거창15.4흐림합천17.1흐림밀양19.1흐림산청16.2흐림거제18.9흐림남해18.5
  • 2022.09.26(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UTM을 통한 마케팅 채널 성과 분석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마케팅 채널 혹은 특정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TM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방법, 왜 UTM 사용이 필요한 지, 구글애널리틱스 (GA) 보고서 상에서 UTM을 활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UTM 이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특정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RL 끝에 파라미터를 추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링크에 달린 UTM을 통해, 해당 트래픽이 어떠한 소스, 매체, 캠페인, 콘텐츠, 키워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지 수집할 수 있고, 이러한 UTM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채널 및 캠페인 별 성과를 분리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UTM 파라미터 예시

UTM 파라미터는 집행하는 광고의 링크를 트래킹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네이버 브랜드 검색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아디다스’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브랜드 검색 광고가 나오게 되고, 해당 브랜드 광고의 콘텐츠 중 울트라부스트를 클릭했을 때, 아래와 같은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shop.adidas.co.kr/PF070801.action?pageNo=1324&utm_medium=paidsearch&utm_source=naverbs &utm_campaign=2020_performance_xcategory_ecom&utm_content=울부

해당 URL에 포함되어 있는 UTM 파라미터들을 통해 paid search 형태의 네이버 브랜드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유입은 ‘2020ecom’ 캠페인이고, 콘텐츠는 ‘울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utm_medium, utm_source, utm_campaign, utm_content 등을 UTM 파라미터의 key 이며, ‘=’ 다음으로 오는 것은 value 입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GA) 보고서에서의 UTM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GA) 보고서에서 UTM에서 수집된 정보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구글애널리틱스(GA) 보고서의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특정 캠페인 추적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로 수집된 정보는 구글애널리틱스(GA)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특정 캠페인을 추적하여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세그먼트 > 새 세그먼트 > 트래픽 소스 에서 세그먼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필터기능을 통해 소스에 따른 캠페인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condary dimension 검색창에 캠페인(Campaign)을 검색하여 필터를 적용시키면 소스에 따른 캠페인 성과 측정항목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웹툰 광고 배너에 UTM 파라미터들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은 URL이 생성되고 https://music.naver.com/buy/indexVibePromotion.nhn?type=npay201901&utm_source=naver_webtoon&utm_medium=display&utm_campaign=jan_promotion

해당 UTM 파라미터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캠페인 소스가 naver_webtoon 캠페인의 성과측정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4. 채널 분석을 위한 UTM 파라미터의 필요성

올바른 유입분류와 목표설정을 통해 채널별 성과분석을 하기 위해 UTM 파라미터는 꼭 필요합니다.

만약, 광고 소재의 Landing URL에 UTM 파라미터를 붙이지 않는다면, Organic 트래픽과 Paid 트래픽 등 유입채널을 구분할 수 없게 됩니다. 내가 집행 한 캠페인(광고)을 통해 유입한 Traffic이 (Other)로 분류되면 채널 별 성과 확인이 어려움으로, Display, Paid Search, Social 등 적합한 GA 채널로 분류될 수 있도록 UTM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바이브'를 검색하였을 때, 검색결과로 나오는 사이트 영역을 클릭하여 유입될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Organic 트래픽으로 구분되지만, 네이버 브랜드검색 상품의 광고소재를 클릭하여 유입될 경우, GA에서 UTM 설정을 통해 Paid 트래픽으로 구분되어집니다. 만약 브랜드 검색 소재 URL에 UTM 파라미터가 없을 경우, GA에서 naver/organic으로 집계되고 올바른 유입분류를 할 수 없게 되어 캠페인 성과 또한 제대로 분석 할 수 없게 됩니다.

5. UTM 생성 방법

UTM 작성도구로 손쉽게 UTM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Website URL는 랜딩페이지 주소입니다.

Campaign Source는 트래픽 출처입니다.

Campaign Medium은 트래픽 유형입니다.

Campaign Name은 캠페인 명입니다.

Campaign Term (Optional)은 유입키워드로, GA dimension에서 keyword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광고에서만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Campaign Content (Optional)는 소재 세부 정보입니다.

이때, Website URL,Campaign Source, Campaign Medium, Campaign Name은 필수로 작성해야 하며, Campaign Term,Campaign Content는 선택적으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UTM 파라미터 작성 시, 주의사항*

UTM 파라미터는 ?값으로 시작되며, 각 key & value pair는 &로 연결됩니다.

이미 URL에 ?가 있을 경우, 파라미터 시작은 &로 됩니다.

URL에 # (부위지정자)가 포함될 경우, 파라미터의 맨 끝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알파벳이 아닌 문자는 UTF-8 로 인코딩이 되어야 합니다.

6. UTM 가이드

채널은 매체에 따라 구분되며, 주요 유입경로에 따른 UTM 소스와 UTM 매체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플러스제로는 Google Analytics UTM 제작과 Shorten URL을 한번에 제작하 수있는 UTM Builder를 제공합니다.

플러스제로 UTM 태그 + 단축URL 생성기

https://pluszero.co.kr/utm-builder/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