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3.9구름많음북춘천-3.7구름많음철원-4.8흐림동두천-3.8흐림파주-5.4구름많음대관령-3.5흐림춘천-3.3구름많음백령도0.3흐림북강릉2.0구름많음강릉5.3흐림동해6.9구름조금서울-2.0구름조금인천-2.4구름많음원주0.6구름많음울릉도9.0구름조금수원-2.1구름많음영월-0.7구름많음충주-1.7흐림서산0.1흐림울진6.4구름많음청주0.6구름많음대전-0.5흐림추풍령1.1구름많음안동1.5구름많음상주1.3흐림포항6.1흐림군산1.1구름많음대구5.4맑음전주2.1구름많음울산5.7구름많음창원6.8맑음광주3.8연무부산7.4구름조금통영6.0구름조금목포6.1구름많음여수5.7구름많음흑산도7.3구름조금완도4.5구름조금고창1.7구름많음순천2.7구름많음홍성-0.4구름많음서청주-0.7구름많음제주9.8구름조금고산10.2맑음성산7.8맑음서귀포9.7구름많음진주0.6구름많음강화-4.9흐림양평-0.4구름조금이천-1.3흐림인제0.0흐림홍천-2.2흐림태백-1.7구름많음정선군-0.6구름많음제천-2.5흐림보은-1.3흐림천안-1.5구름많음보령-0.6흐림부여-1.1흐림금산-0.1흐림세종-0.5구름많음부안2.1흐림임실-0.2구름조금정읍1.9흐림남원0.5흐림장수-1.4구름조금고창군2.5구름조금영광군2.1구름많음김해시6.0구름많음순창군1.3구름많음북창원7.1흐림양산시6.1구름많음보성군4.9구름많음강진군5.3흐림장흥3.6구름조금해남3.5구름많음고흥3.1구름많음의령군2.2구름많음함양군2.1구름많음광양시4.4구름많음진도군7.3구름많음봉화-0.9구름많음영주1.4흐림문경0.6구름많음청송군-0.4흐림영덕4.9흐림의성-0.4흐림구미4.2흐림영천4.5흐림경주시5.2흐림거창-0.5구름많음합천3.4구름많음밀양4.1구름많음산청2.1구름많음거제6.2구름많음남해6.1박무북부산5.4
  • 2024.12.03(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GA Custom Report 중 Funnel Analysis를 사용한 데이터 분석 사례

Funnel Analysis 란? 

GA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중 하나로,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따른 이탈/전환율을 조회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A 페이지 방문 > B 페이지 방문 + X 버튼 클릭 > C 페이지 방문 순서로 이동과 같이 단계별로 세부 조건을 설정하여 단계별/최종 전환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024-02-13_155503.png

 

 

 

UA/GA4 에서의 차이점 

UA 에서는 Custom Report 생성 시 BETA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었던 템플릿으로, Step은 최대 5개까지만 설정 가능합니다. 기존 UA는 세션 단위였기 때문에 “동일 세션 내에 완료된 funnel” 여부에 대한 옵션이 있었으나, GA4에서는 사라졌습니다. 


GA4로 변환되며 탐색 보고서 중 기본 제공되는 템플릿으로 Funnel Exploration이 추가되었으며, UA 보고서에서 많이 보완된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Step 도 최대 10개까지로 늘어났으며, 각 단계별로 추가적인 breakdown 이 가능하고, 시간별 변화를 볼 수 있는 Trended Funnel 도 제공합니다. 


조금 더 비교하기 쉽도록 아래 테이블을 만들어보았습니다.

 

2024-02-13_154119.png

 

분석 적용 사례 


사용자 유형에 따라 노출되는 배너가 다른 개인화 서비스의 성과 분석을 위해 해당 funnel report를 사용하였습니다. 회원가입 여부, 로그인 여부, 구매 이력 여부에 따라 시나리오가 상세하게 나뉘었고, 각 시나리오별로 노출되는 배너 이미지, 클릭 시 이동하게 되는 페이지 등이 모두 달라서, 각 시나리오 별로 최종 전환율 및 단계별 이탈율 분석이 필요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사가 UA 속성을 사용하고 있어 UA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 제공 보고서 중 Behavior Flow 보고서를 사용하기에는 조건 설정 기능이 너무 한정적이었고, 각 시나리오 별 조건을 Sequence로 설정한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조회하기에는 단계별 전환/이탈율 조회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Funnel Report 사용을 고려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각 시나리오별 진입 단계부터 최종 전환까지의 단계별 전환/이탈율, 그리고 최종 전환율까지 시각화된 데이터로 조회가 가능하여 성과 분석에 매우 용이하였습니다. 


2024-02-13_155502.png

<보고서 Sample>

 

위에서 다루었듯이 UA에서는 일부 기능들에 제한이 있었으나, 추후 GA4에서 비슷한 사례를 분석하게 된다면, 확장된 기능들을 활용하여 더 많은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기기/브라우저별 breakdown 과 elapsed time 기능을 활용하여, 단계별로 이탈할 때 특정 기기/브라우저에서의 기술적 이슈가 있었는지 원인을 파악하거나, 방문 채널별 breakdown과 trended funnel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광고가 집행되었을 때의 전환율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등등 더 자세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56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