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22.8박무북춘천22.8흐림철원23.2구름많음동두천23.8흐림파주22.2흐림대관령19.6흐림춘천22.7비백령도19.8흐림북강릉24.1구름많음강릉25.0흐림동해23.8비서울24.4비인천22.1흐림원주22.0구름많음울릉도23.4흐림수원23.4흐림영월21.2흐림충주23.1흐림서산24.4흐림울진24.1흐림청주24.3흐림대전23.6흐림추풍령21.0흐림안동21.8흐림상주21.1구름많음포항24.7흐림군산23.9구름많음대구23.7흐림전주24.3흐림울산24.2흐림창원25.3흐림광주24.4흐림부산24.8흐림통영24.6비목포25.5흐림여수24.7비흑산도24.1흐림완도24.8흐림고창23.9흐림순천21.2비홍성24.3흐림서청주23.1흐림제주26.8흐림고산25.8흐림성산27.3흐림서귀포27.3흐림진주24.0흐림강화21.4흐림양평22.8흐림이천22.6구름많음인제21.8흐림홍천22.1흐림태백20.5흐림정선군20.7흐림제천21.1흐림보은20.5흐림천안23.3흐림보령24.7흐림부여24.1흐림금산21.7흐림세종23.2흐림부안24.4흐림임실22.0흐림정읍25.1흐림남원22.8흐림장수21.8흐림고창군24.6흐림영광군23.7흐림김해시25.8흐림순창군23.3흐림북창원26.4흐림양산시26.0흐림보성군24.0흐림강진군24.7흐림장흥24.4흐림해남26.0흐림고흥24.4흐림의령군22.7흐림함양군21.3흐림광양시24.5흐림진도군25.5흐림봉화20.7흐림영주21.5흐림문경20.8흐림청송군20.5흐림영덕23.4흐림의성21.6흐림구미23.0흐림영천22.5흐림경주시23.8흐림거창21.1흐림합천23.0구름많음밀양25.7흐림산청21.8흐림거제25.2흐림남해25.5흐림북부산26.1
  • 2025.07.16(수)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GA4 이탈과 참여에 대해 이해하기

오늘은 GA4에서 참여와 이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A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UA에서 GA4로 전환됨에 따라 이탈의 개념이 달라지고 참여라는 개념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GA4 이탈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UA에서의 이탈 개념을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UA에서 이탈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특정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종료된 세션을 의미하고, 이러한 세션이 발생한 비율을 이탈률로 계산합니다. (이탈 세션 수 / 총 세션 수)

 

UA 시절에는 세션 내에서 페이지뷰 혹은 이벤트와 같이 조회가 1번만 발생한 단일 조회 세션을 이탈로 간주했습니다. 

예를 들어 2분 동안 특정 상품 상세 페이지에 머물렀다가 나가버리면 이탈한 것으로 집계합니다. 즉, 특정 페이지에서 아무런 상호작용 없이 오래 머무르면 이탈로 쉽게 정의해서, 일반적으로는 이탈률이 높게 나왔습니다. (GA4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참여했고 이탈이 아니라고 계산함)

 

 

GA4에서는 이탈은 오로지 참여의 반대 개념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참여를 알아야 이탈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참여의 정의는 다음과 같고,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더라도 참여에 해당됩니다.

1. 세션 10초 이상 지속

2. 페이지 조회 혹은 화면 조회 2회 이상 발생

3. 전환 이벤트 발생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 후 9초 동안 페이지를 조회하거나, 페이지뷰가 1회 발생하거나, 구매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즉 참여 세션이 아닌 경우 GA4에서는 이탈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션이 발생한 비율을 참여율로 계산합니다. (참여 세션 수 / 총 세션 수)

따라서 GA4에서 이탈률은 참여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을 나타내며, 참여율의 역수입니다. (1 – 참여율 = 이탈률)

UA와는 달리 GA4에서는 참여 세션이라는 새로운 측정값을 통해 웹이나 앱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 세션과 사용자를 보려고 하는 의도를 파악할 있습니다.  

 

 

한편 GA4에서는 user_engagement 이벤트로 사용자의 참여 정보를 수집하는데요. user_engagement 이벤트는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후 사이트에서 머문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일 때 engagement_time_msec 이라는 매개변수가 전송되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고, engagement 사이의 시차를 밀리초 단위로 계산합니다.

1. 사용자가 앱 화면을 배경으로 이동한 경우

2. 사용자가 웹페이지로부터 포커스를 옮긴 경우

3. 사용자가 앱 화면이나 웹페이지를 벗어난 경우

4. 사이트 또는 앱이 비정상으로 종료된 경우

 

 

GA 고객센터에 나와있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가 수집되려면 이전 engagement와 이후 engagement가 있어야 하는데요. 스크롤, 다른 페이지로 이동 시 발생하는 이벤트에 따라 붙는 engagement_time_msec 파라미터를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그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홈페이지 방문의 경우(first_visit, session_start) 이전 engagement 정보가 없기 때문에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가 수집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1. UA vs GA4 이탈률 의미 변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86666#bounce_rate_vs_engagement_rate&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2. 사용자 참여 발생 시간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109416?hl=ko&sjid=8087952378343480112-AP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62건 입니다.    글쓰기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