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23.9흐림북춘천26.0구름많음철원25.4흐림동두천26.5흐림파주25.7흐림대관령22.8흐림춘천26.4구름많음백령도24.3흐림북강릉24.5흐림강릉26.9흐림동해25.4구름많음서울29.1구름많음인천28.2흐림원주26.7비울릉도27.3구름많음수원27.5흐림영월24.5구름많음충주25.8구름많음서산27.3흐림울진26.0구름많음청주구름많음대전27.8구름많음추풍령24.0흐림안동26.2구름많음상주25.3구름많음포항28.0흐림군산28.4구름많음대구28.6흐림전주28.5구름많음울산26.3구름많음창원27.6비광주27.0구름많음부산28.6구름많음통영28.2비목포25.2흐림여수29.3흐림흑산도25.0흐림완도25.6흐림고창26.4흐림순천24.2흐림홍성27.0구름많음서청주25.2비제주27.9흐림고산27.6흐림성산28.9흐림서귀포28.9구름많음진주26.2흐림강화25.5구름많음양평26.5구름많음이천26.2흐림인제25.3흐림홍천25.6흐림태백23.0흐림정선군24.1흐림제천24.4구름많음보은25.0구름많음천안26.2흐림보령30.0흐림부여27.1흐림금산24.7흐림세종27.1흐림부안28.5흐림임실25.2흐림정읍28.2구름많음남원27.0구름많음장수23.4흐림고창군27.1흐림영광군25.7구름많음김해시27.8흐림순창군26.5구름많음북창원28.4구름많음양산시27.8흐림보성군27.1흐림강진군24.8흐림장흥24.9흐림해남25.3흐림고흥27.3구름많음의령군26.4흐림함양군25.0흐림광양시29.0흐림진도군26.0구름많음봉화24.5흐림영주24.5구름많음문경24.6흐림청송군25.3흐림영덕25.5흐림의성26.4구름많음구미26.8구름많음영천26.7구름많음경주시26.0구름조금거창24.3구름조금합천26.7구름많음밀양27.6흐림산청25.8흐림거제27.4흐림남해27.9구름많음북부산27.5
  • 2024.09.19(목)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GA4 이탈과 참여에 대해 이해하기

오늘은 GA4에서 참여와 이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A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UA에서 GA4로 전환됨에 따라 이탈의 개념이 달라지고 참여라는 개념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GA4 이탈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UA에서의 이탈 개념을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UA에서 이탈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특정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종료된 세션을 의미하고, 이러한 세션이 발생한 비율을 이탈률로 계산합니다. (이탈 세션 수 / 총 세션 수)

 

UA 시절에는 세션 내에서 페이지뷰 혹은 이벤트와 같이 조회가 1번만 발생한 단일 조회 세션을 이탈로 간주했습니다. 

예를 들어 2분 동안 특정 상품 상세 페이지에 머물렀다가 나가버리면 이탈한 것으로 집계합니다. 즉, 특정 페이지에서 아무런 상호작용 없이 오래 머무르면 이탈로 쉽게 정의해서, 일반적으로는 이탈률이 높게 나왔습니다. (GA4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참여했고 이탈이 아니라고 계산함)

 

 

GA4에서는 이탈은 오로지 참여의 반대 개념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참여를 알아야 이탈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참여의 정의는 다음과 같고,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더라도 참여에 해당됩니다.

1. 세션 10초 이상 지속

2. 페이지 조회 혹은 화면 조회 2회 이상 발생

3. 전환 이벤트 발생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 후 9초 동안 페이지를 조회하거나, 페이지뷰가 1회 발생하거나, 구매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즉 참여 세션이 아닌 경우 GA4에서는 이탈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션이 발생한 비율을 참여율로 계산합니다. (참여 세션 수 / 총 세션 수)

따라서 GA4에서 이탈률은 참여하지 않은 세션의 비율을 나타내며, 참여율의 역수입니다. (1 – 참여율 = 이탈률)

UA와는 달리 GA4에서는 참여 세션이라는 새로운 측정값을 통해 웹이나 앱에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 세션과 사용자를 보려고 하는 의도를 파악할 있습니다.  

 

 

한편 GA4에서는 user_engagement 이벤트로 사용자의 참여 정보를 수집하는데요. user_engagement 이벤트는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후 사이트에서 머문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일 때 engagement_time_msec 이라는 매개변수가 전송되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고, engagement 사이의 시차를 밀리초 단위로 계산합니다.

1. 사용자가 앱 화면을 배경으로 이동한 경우

2. 사용자가 웹페이지로부터 포커스를 옮긴 경우

3. 사용자가 앱 화면이나 웹페이지를 벗어난 경우

4. 사이트 또는 앱이 비정상으로 종료된 경우

 

 

GA 고객센터에 나와있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가 수집되려면 이전 engagement와 이후 engagement가 있어야 하는데요. 스크롤, 다른 페이지로 이동 시 발생하는 이벤트에 따라 붙는 engagement_time_msec 파라미터를 통해 사용자가 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그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홈페이지 방문의 경우(first_visit, session_start) 이전 engagement 정보가 없기 때문에 engagement_time_msec 매개변수가 수집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1. UA vs GA4 이탈률 의미 변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86666#bounce_rate_vs_engagement_rate&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2. 사용자 참여 발생 시간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109416?hl=ko&sjid=8087952378343480112-AP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56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