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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

 

사용자는 다양한 기기와 브라우저를 교차 사용하며 웹사이트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출근 길에 제품 검색을 통해 앱에 방문하고, 점심시간 회사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품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며, 퇴근 후 집에서 핸드폰으로 구매합니다. 이러한 각 활동은 별도의 세션으로 구분되지만, GA4에서는 사용자 여정을 통합하여 하나의 사용자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1. 유저 ID

유저 ID는 특정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 식별자입니다. 유저 ID를 통해 여러 기기나 브라우저에서 활동한 사용자를 동일인임을 식별할 수 있고, 이러한 활동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사용자 여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쉽게 말해 같은 유저 ID로 로그인된 상태에서 아이폰-앱, 웹-크롬, 아이폰-사파리를 사용해 방문하였다면, 유저 ID를 통해 한 명의 사용자 행동으로 식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유저 ID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암호화된 ID를 활용합니다.

 

2. 구글 신호 데이터

구글 신호 데이터는 구글이 직접 수집하는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하고 구글 ID로 로그인된 상태에서 여러 기기나 브라우저로 크롬, 유튜브 같은 구글 서비스를 사용할 때 검색 내용, 방문한 웹사이트, 시청한 동영상 등의 활동 정보를 구글 계정에 저장하여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만약 핸드폰, 태블릿, 데스크톱 모두 같은 구글 ID로 로그인 되어 활동하였다면, GA4에서는 1명의 사용자로 인식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를 통해 인구통계, 관심분야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익명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가 어떤 식별자를 가졌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며, iOS 14 이상 버전의 기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3. 기기 ID(=CID)

기기 ID는 브라우저/기기 별로 부여되는 쿠키값입니다. 웹의 경우 클라이언트 ID, 앱의 경우 앱 인스턴스 ID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GA4는 클라이언트 ID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웹사이트에 GA 코드 삽입 후 처음 방문했을 때 사용자에게 GA 쿠키가 생성되고, 쿠키에는 임의의 클라이언트 ID가 할당되는데요.

CID 확인 방법

CID를 확인하는 방법은 개발자도구 – Application 탭 – Coockies – ‘_ga’ 값 중, CID는 1175402462 입니다. 1702863965는 세션을 식별하기 위한 타임스탬프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쿠키는 기기와 브라우저별로 생성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ID 기준으로 사용자를 식별할 때 같은 기기나 브라우저로 접속한다면 GA4는 1명의 사용자로 인식하고, 다른 기기나 브라우저로 접속한다면 다른 유저로 각각 카운트합니다.

 

4. 모델링

위의 3가지의 식별자로 유저를 구분할 수 없는 경우, GA에서 자체 머신러닝을 거친 후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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