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BigQuery활용[BigQuery&GA360]빅쿼리 커뮤니티입니다.

GA4 빅쿼리에 새로 추가된 session_traffic_source_last_click 컬럼에 대하여 (1)

[빅쿼리] BigQuery커뮤니티입니다. BigQuery관련 정보를 공유 해 주세요!

 

Google Analytics4는 BigQuery에 2024년 7월17일부터 빅쿼리에 새로운 컬럼을 추가했습니다.

session_traffic_source_last_click 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당 값을 사용하게되면 어떤 부분에서 좋은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려고합니다.

 

이 업데이트로 인해 기존에는 세션 범위의 트래픽 소스 정보를 기존보다 더 쉽고 정확하게 추출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해당 값들을 보기 전에 ga4에 있는 세션범위 트래픽정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GA4 탐색 분석에 가서 확인을 해보면 아래처럼

"manual" 이라는 것이 포함된 트래픽 디멘션과 포함되지 않은 디멘션, 2개의 종류로 구분됩니다.

 

스크린샷 2024-09-13 오전 10.29.37.png

 

 

해당 디멘션을 쉽게 설명하자면 manual이 포함된 디멘션은 사용자가 유입될 때 들어온 페이지의 url에 있는 utm값들을 확인할 수 있는 값 이고, manual이 포함되지 않은 디멘션은 utm이 붙어 있어도 광고플랫폼에서 오토태깅된 값들을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크린샷 2024-09-13 오전 10.34.29.png

 

utm에 있는 소스 / 매체 값은 "youtube / display" 이였지만, 실제로 구글애즈에서 오토태깅된 소스 / 매체 값은 "google / cpc" 일 경우 위 사진처럼 보일 수 있는 것이죠.

 

이것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이유는 기존 빅쿼리에서는 구글애즈에서 오토태깅된 캠페인이름 같은 값을 빅쿼리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오로지 utm에서 수집된 값만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session_traffic_source_last_click에 구글애즈에 관한 값들이 추가가 되면서 ga4와 동일하게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ession_traffic_source_last_click을 사용하게되면서 좋아진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다음 글에서는 session_traffic_source_last_click에는 무슨 값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댓글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