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Analytics] 어도비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어도비애널리틱스관련 정보를 공유 해 주세요!
이전 글에서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Prop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eVar에 대해 알아보고 생성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글에 이어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Prop - 딱 하나의 단일 이벤트에 따라오는 변수(디멘션) eVar - 이벤트, 세션, 사용자 등 범위를 지정하여 유지시킬 수 있는 변수(디멘션) 입니다. eVar는 결국 GA4와 비교하자면 사용자 범위의 디멘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A4보다 훨신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GA4의 사용자 디멘션이 그저 사용자에게서 수집된 데이터가 쭉 유지된다고 하면 eVar의 경우 내가 원하는 시점에 해당 값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 그림처럼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했다]라는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GA4의 경우 상식적으로는 사용자 디멘션으론 해당 데이터를 수집하진 않습니다.(물론 때에따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eVar의 경우 이런 데이터 수집이 더 유연하게 가능합니다. 왜냐면 변수의 [만료]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GA4의 경우 첫 번째 방문에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이후 해당 값이 덮어 씌워지기 전까지는 계속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Adobe의 경우 만료를 정할 수 있는데 예를들어 두 번째 방문의 [결제]를 만료로 설정하게 되면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 후 결제가 일어났을 때 해당 값이 null이 되어 더이상 수집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시점까지만 값을 유지할 수 있는거죠 따라서 분석 요건에 따라 eVar를 유연하게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위 스크린샷은 eVar의 만료를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결제완료, 카트추가, visit 등 많은 부분 완료로 설정할 수 있고 배우진 않았지만 event(Custom Metirc)을 기준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실제로 eVar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난번 생성했던 Report Suite을 클릭합니다. 2. [Edit Settings > Conversion > Conversion Variables] 3. 화면 중앙의 [Add New]를 클릭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5.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도비 애널리틱스에는 Data Warehouse 라는 보고서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원하는 지표들을 원하는 곳으로 손쉽게 export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회성 뿐만 아니라 정해진 시간에 주기적으로 export 시킬 수 도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메뉴에서 [도구 -> Data Warehouse] 로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먼저 "일반 설정" 부분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서 요청이름과 export하고싶은 날짜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을 완료했다면 "보고서 작성" 으로 넘어갈게요. 위 처럼 원하는 지표들을 "drag and drop" 형식으로 끌어서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이제 "보고서 대상"으로 넘어갈게요. 보고서 대상에서는 어느 위치로 데이터를 보낼지 선택하는 부분이에요. 따로 만드신 계정이 없으시다면 [계정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 만들도록 해요. 제가 사용했던 Google Cloud Platform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이 있어요. 원하시는 것 선택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 "보고서 옵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해당 부분에서는 받을 파일 이름, 어떤 형식으로 받을 지 등등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니즈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예약 옵션"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지금 바로 데이터를 보낼지, 주기적으로 보낼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알림 이메일" 부분에서는 파일이 정상적으로 보내졌을 때 특정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기능이에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므로 입력해주시고 저장을 눌러 마무리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Data Warehouse 생성하는 방법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는 Prop과 eVar가 존재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Prop - 딱 하나의 단일 이벤트에 따라오는 변수(디멘션) eVar - 이벤트, 세션, 사용자 등 범위를 지정하여 유지시킬 수 있는 변수(디멘션) 입니다. 우선 간단한 Prop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면 이런곳에 Prop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1. gnb가 클릭되는 그 시점의 클릭 텍스트 2. 스크롤뎁스를 측정할 때 50%라는 정보 3. 배너가 클릭됐을 때 배너의 이름 위와 같이 딱 클릭이 일어났을 때 그 클릭과 같은 레벨에서의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면 Prop을 사용하게 됩니다. Prop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rop을 생성할 Report suite을 클릭합니다. 2. 클릭한 뒤 [Edit Settings > Traffic > Traffic Variables]를 클릭합니다. 3. 하단의 [Add New]를 클릭한 뒤 이름을 입력하고 [Enabled]를 통해 활성화합니다. 4. 그런 뒤 [Save]를 클릭하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GA4의 속성(혹은 스트림)과 같이 데이터가 저장되는 최종 저장소입니다. 따라서 GA4를 처음 실행해서 속성, 스트림을 생성하듯이 어도비 애널리틱스도 Report Suite를 우선적으로 생성해야합니다. 우선 https://experience.adobe.com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면 Home화면에서 [Analytics]를 클릭해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로 이동합니다. 그런 뒤 상단의 [Admin -> All admin]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중간의 Data configuration & collection의 Report suites를 클릭합니다. 그런 뒤 중앙의 Add Report Suite를 클릭합니다. 필요한 내용을 모두 입력한 뒤 Create Report Suite를 클릭합니다. (Go Live Date는 오늘로 설정합니다.) 이후 정상적으로 Report suite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생성 완료 문구가 나오면 생성이 완료된 것 입니다. 리스트로 돌아가면 Report suite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Report Suite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