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Target] 어도비타겟 커뮤니티입니다. 어도비타겟 관련 정보를 공유 해 주세요!
어도비 타겟(Adobe Target)으로 각종 Activity를 구축할 때 mbox 라는 낯선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AB TEST나 개인화 경험(Experience Targeting)을 생성하려면 필수적으로 mbox 이름을 지정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글로벌 mbox인 target-global-mbox가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커스텀 mbox를 별도로 지정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1. mbox는 웹사이트에서 타겟 Activity를 발동시키는 트리거 역할을 한다. 타겟 Activity는 웹페이지 내 특정 경로나 위치, 조건에서 발동해야겠죠? 바로 이때 mbox가 트리거로서 웹사이트에서 해당 활동의 작동 여부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ctivity 설정 화면이 있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위치1에는 우리가 사용할 커스텀 mbox 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2. ADC의 Rules에서 getOffer 메소드는 mbox를 활성화한다. 앞서 mbox가 타겟 Activity를 트리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를 위해서 ADC의 Rules에서 getOffer를 이용해 mbox를 실행시켜야 합니다. ADC의 Rules 설정 화면입니다. Adobe 외 Google Marketing Platform 등의 솔루션을 사용해본 분들이면 어딘가 익숙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각각의 요소를 간단히 정리하면 (1) Events는 ADC(Rules)에서 발생하는 트리거 또는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이벤트는 Rules가 실행되는 시점을 결정하며, 예를 들어 페이지로드, 클릭, 스크롤 등의 사용자 행동이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 (2) Conditions은 Rules가 실행되기 위한 조건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조건은 사용자의 행동, 속성, 이벤트 발생 여부 등을 기반으로 설정되며,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해당 Rule이 실행됩니다. (3) Actions은 Conditions이 충족되었을 때 실행되는 작업을 나타냅니다. Actions에는 getOffer와 같은 mbox를 실행시키거나 특정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등의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는 Custom Code에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작성하여 mbox를 웹페이지의 특정 위치, 조건에서 발동하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타겟 Activity의 위치와 getOffer의 mbox 이름이 동일해야 올바르게 트리거하여 mbox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dobe.target.getOffer({ mbox:"your_mbox_name", params: { a:1, b:2, }, success:function(offer) { // 원하는 어떤 코드라도 작성해주세요 }, error:function(status, error) { console.log("Error", status, error); }, }); Adobe Target에서 mbox를 가져오고, 성공 또는 오류에 따라 각각의 동작을 수행하는 JavaScript 코드입니다. 각 부분의 동작과 활용해 대해선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