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러스제로 입니다 오늘은 테크니컬 SEO 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툴, Screaming Frog 툴이 무엇인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Screaming Frog SEO Spider Screaming Frog SEO Spider란, 왜 써야할까? 웹사이트의 SEO 최적화 작업을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웹사이트 내의 다양한 요소들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도구 중 하나가 바로 Screaming Frog SEO Spider입니다. a.k.a 업계에서는 소리지르는 개구리 라고도 불리죠 :D Screaming Frog SEO Spider Screaming Frog는 SEO 전문가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는 도구로, 웹사이트의 크롤링 및 분석을 통해 사이트의 SEO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Screaming Frog의 주요 기능 7 가지 Screaming Frog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로, 웹사이트의 SEO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사이트 크롤링 Screaming Frog는 지정된 URL을 크롤링하여 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페이지 제목, 메타 설명, 헤더 태그, 이미지 alt 태그 등 SEO에 중요한 요소들을 수집합니다. 크롤링 후, 각 페이지의 상태를 분석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냅니다. 2. Broken Links (깨진 링크) 탐지 웹사이트에 있는 깨진 링크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크롤러에게도 좋지 않은 신호를 보냅니다. Screaming Frog는 사이트 내의 모든 내부 및 외부 링크를 체크하여 깨진 링크를 쉽게 찾아냅니다. 이렇게 식별된 깨진 링크는 즉시 수정하여 SEO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메타 데이터 분석 페이지 제목(title), 메타 설명(description), 헤더 태그(H1, H2 등)는 SEO에 매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Screaming Frog는 각 페이지의 메타 데이터를 확인하여, 중복되거나 누락된 메타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최적화 확인 웹사이트 속도는 SEO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크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져 검색 엔진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Screaming Frog는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분석하여, 최적화되지 않은 이미지나 alt 태그가 빠진 이미지를 찾아냅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5. 사이트 구조 및 내부 링크 분석 웹사이트의 구조가 검색 엔진 최적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Screaming Frog는 사이트의 내부 링크 구조를 분석하고, 잘못된 링크나 중복된 콘텐츠, 불필요한 리디렉션 등을 식별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이트 구조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6. 리디렉션 확인 Screaming Frog는 페이지 리디렉션 상태를 검사하고, 301(영구적 리디렉션) 및 302(임시 리디렉션)의 사용 여부를 점검합니다. 잘못된 리디렉션은 검색 엔진 크롤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XML 사이트맵 생성 Screaming Frog는 웹사이트의 XML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에게 웹사이트의 구조를 알리는 중요한 파일이므로,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Screaming Frog 의 주요 기능 사용 방법 Screaming Frog 상단에는 기초적인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는데요, File, View , Mode, Configuration, Bulk Export, Reports, Sitemaps, Visualisations, Crawl Analysis , License , Help 여러가지가 많지만, 실제로 여기 중 사용하게 되는 항목을 많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주요 메뉴의 기초적인 세팅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Screaming Frog – Mode 설정 Screaming Frog – Mode 설정 스크리밍 프로그를 통해서 사이트를 크롤링 할 때 많이 사용되는 옵션은 Spider 와 List 가 있습니다 1-1 Screaming Frog – Mode – Spider Screaming Frog – Mode – Spider Spider 모드는 상단에 진단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url 을 상단 빈 칸에 입력한 후 초록색 START 버튼을 누르면 크롤링이 시작됩니다. 전체 URL 을 긁어오는 것이기 떄문에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기에 유용하죠. 1-2 Screaming Frog – Mode – List Screaming Frog – Mode – List List 모드는 전체 사이트 파악이 아닌 일부 URL 들에 한하여 타겟을 한 후 진단을 할 때 사용됩니다. 이 네모 박스 입력칸 안에 원하는 url 들을 직접 붙여넣어 주세요 2.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Robots.txt 설정 다음으로는 Robots.txt 설정입니다.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Robots.txt 설정 상단 메뉴에서 Config 를 누르면 Content – Robots.txt 항목이 있는데 Respect robots.txt 와 Ignore robots.txt 중에서 Ignore.robots.txt 를 권장드립니다. Robot.txt 는 네이버 , 구글 , 다음 등 검색 엔진의 봇들의 접근을 허용/방지 하는 필터링 역할을 해주는데, 사이트에서 Robots.txt 로 특정 봇을 제한한 상태라면 크롤링이 잘 안될 수 있으니 사이트의 설정을 Ignore 하 여 전체적인 URL 을 가져오겠다는 옵션입니다. 3.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User Agent 설정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User Agent 설정 위의 Robots.txt 와 비슷한 맥락인데요, Ignore Robots.txt 를 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에서 크롤링 작업을 이상하게 감지하지 않도록 Screaming frog 도 일정의 Bot 처럼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많은 사이트가 허용해두는 Googlebot 처럼 갈 수도 있고, 종종 크롤링이 잘 안되면 ‘Screaming Frog SEO Spider’ 로 설정하시면 수월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4.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API Access Google analytics |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방법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API Access Google analytics |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방법 SEO 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Organic 유입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 같은 유저 로그 분석 툴을 이미 사용하고 계시거나 Google search console 같은 Organic 키워드 유입 현황 데이터도 트래킹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 이런 유명한 GMP 솔루션 외에도 SEO 관련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API 연동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Screaming Frog – Configuration – API Access Google analytics |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방법 보통 이렇게 켜져있는 브라우저에서 연결되어 있는 구글 계정을 선택하도록 뜹니다. 4-1 Screaming frog Google Analytics4 연동 Screaming frog Google Analytics4 연동 스크리밍 프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할 땐 이렇게 연결할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할 수 있고, Screaming frog Google Analytics4 연동 이어서 날짜를 조정할 수 있으며 Screaming frog Google Analytics4 연동 GA4 에 수집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이벤트 값 (구매, 조회,장바구니 넣기) 및 페이지 조회수, 세션수, 참여율 등의 정보도 가져올 수 있어요 Screaming frog Google Analytics4 연동 SEO 중점 툴이다 보니 측정 기준은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랜딩페이지로 잡혀 있고, URL 은 옵션이 몇 가지 더 있어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2 Screaming frog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Screaming frog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구글 서치 콘솔 역시 구글 계정을 로그인하면 사용하고 있는 구글 서치 콘솔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creaming frog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날짜와 디바이스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죠, Screaming frog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추가적으로 권장드리는 옵션은 URL Inspection 메뉴에 있는 ‘Enable URL Inspection’ 옵션을 활성화 하는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구글에서 현재 인덱싱에 성공한 것 , 즉 다른 사람들이 뭔가 검색했을 때, 그 검색 결과에 우리 사이트의 특정 url 이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있고, 인덱싱이 안되어 있는 url 들을 한번 더 점검할 수 있습니다. Screaming frog 를 사용하여 테크니컬 SEO 현황 점검 그럼, 위에서 설명드린 Screaming frog 기초 세팅 사항들을 참고하여 스크리밍 프로그를 돌렸을 때, 결론적으로 무엇을 체크해야할까요? 저희가 Screaming frog로 체크할 수 있는 사항을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Meta data : Meta title, Meta description 이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며, 권장되는 글자수 이내로 써져있는가? 2. Heading tag : H1 태그가 각 페이지에 1개씩 있는지, 또, 적정한 계층 구조로 설정되어 있는가 3. Redirection (Status type) : 해당 페이지가 404 Error 같은 문제 없이 200 으로 정상으로 작동하고 있고, 302 나 301 Redirection 이 발생하고 있는지? 4. Canonical tag : 해당 웹 사이트에 여러개의 url 로 동일한 중복 컨텐츠가 조회되고 있을 때, 특정 페이지가 Canonical tag 설정이 잘 되어 있는지? 5. OG Tag : SNS 에서 해당 페이지가 공유될 때 적절한 컨텐츠 문구가 노출되고 있는가? 6. ALT TAG : 이미지 알트 태그에 텍스트가 적절히 설정되어 있는가? ... 등 Screaming frog 를 사용하여 테크니컬 SEO 현황 점검 오늘은 이렇게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를 진행할 때 많이 쓰이는 툴인 Screaming FROG SEO Spider (스크리밍 프로그 SEO) 의 활용 방법 및 기초 설정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궁금하신 부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챌린지: 몇 년째 더 이상 커지지 않는 시장파이 확장을 통한 추가 매출 확보 필요 접근: 비즈니스 핵심 키워드와 전환율 높은 키워드 기반, 검색량 높은 연관 키워드 추출 및 컨텐츠 생성 핵심 키워드 확인: Paid Search, Organic Search를 통해 유입한 키워드 중, 전환율 높은 키워드 추출 연관 키워드 확인: 핵심 키워드 중, 연관도가 떨어지지만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기반 연관 키워드 추출 컨텐츠 확장: 연관 키워드를 활용한 상품과 컨텐츠 제작 및 광고 랜딩 셋팅 연간 20만 검색량인 '후원'에 집중해온 유니세프는 시장 파이를 확대하기 위해 내부 키워드 성과를 분석했고, 연간 60만 검색량인 '기부' 관련 컨텐츠를 생성한 뒤, 광고, 소셜, SEO를 통해 ‘기부’ 시장으로 확장하였습니다. 파이가 큰 60만 ‘기부’시장의 일부 만으로도, 많은 추가 유입과 매출을 확보할 수 있었고, 높은 전환율을 기록하는 키워드의 연관키워드 구성으로, 광고비 대비 높은 매출 확보할 수 있었으며, 몇 년간 정체 되어있던 파이가 확장되어 추가적인 유입/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결론: 시장 파이 확장을 위해선 3단계 진행 권장 핵심 키워드를 통한 파이 확장 단서 확인 연관 키워드를 통한 파이 확장 컨텐츠 확장을 통한 유입 / 매출 유도
정형화된 템플릿을 사용하는 한정적 웹사이트에 대한 SEO 적용 사례 목표 오늘은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 (SEO)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형화된 템플릿을 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SEO요소가 한정적인 웹사이트의 경우 어떤 식으로 최적화를 진행하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챌린지 평소와 같이 웹사이트의 SEO 진단 후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 위주로 SEO 개선안 적용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웹사이트에 Technical SEO를 적용 하는 과정에서 이슈가 발견되었습니다. 다른 많은 웹사이트들도 사용하는 방식이겠지만, 해당 웹사이트 역시 회사 소개, 서비스 소개, 상품 소개 등 비슷한 카테고리의 페이지들이 동일한 템플릿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식의 웹사이트였습니다. 즉, 동일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는 페이지들은 SEO에 필요한 스크립트들을 각 페이지별로 적용할 수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는 경우 디자인이 통일화 되어있어 시각적으로도 보기에 좋고, 공통적으로 사용될 컴포넌트들만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활용하면 되기에 개발적으로도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 각 페이지 고유 컨텐츠를 검색엔진에 소개하기에는 한계점들이 있습니다. 당시 웹사이트도 예를 들어 A 상품 소개 페이지의 Title과 Description Tag를 수정하면, 동일한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는 B~E까지의 상품 소개 페이지들의 Title 과 Description Tag들도 동일하게 수정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검색엔진에서는 이미 중복된 컨텐츠로 인식되어 노출되지 않거나 아예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들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개념 각 페이지 고유의 SEO 스크립트들을 적용하기에는 모든 페이지에 수동으로 개발이 필요하였기에, 최대한 템플릿 기능을 활용한 영역들은 건드리지 않고 꼭 필요한 부분에서만 수동으로 개발하여 최적화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타협하였습니다. 즉, 자동으로 공통 적용되는 템플릿 기능 + 수동으로 개별 적용하는 업무 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컨설팅 하는 입장에서는 SEO 적용 효과를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Best Case를 전달 드리게 되는데, 이와 같이 현재 웹사이트의 기획/구축 환경을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선에서의 타협점을 찾아가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샘플/사례 동일 컨텐츠 구조를 기준으로 설계한 Meta Title & Description 중복 현상 해결 위의 A 상품 소개 페이지를 예시로 들자면, 기존에는 아래와 같이 거의 동일한 템플릿으로 구성된 T&D가 적용되어져 있었습니다. BEFORE 이런 형식이었기 때문에 A~E 상품은 모두 동일하게 “상품 소개 – {{브랜드 이름}}” 이라는 Title을 가지게 되었고, 검색엔진은 모든 페이지들을 중복으로 인식하여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Title의 "상품 소개"라는 텍스트 앞에 수동으로 각 상품의 이름을 넣도록 개발하였으며, Description 은 첫번째와 두번째 문단 각각의 첫 문장을 가져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AFTER 각 페이지 고유의 Title & Description을 작성하여 적용하면 가장 Best였겠지만, 모든 페이지를 수동으로 개발하는 것은 리소스 부족과 차후 관리 어려움 등의 사유로 힘들다고 하셔서 도달한 타협점이었습니다. 다행히 컨텐츠는 중요도에 따라 구조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이 적용이 가능하였습니다. 물론 실제 컨텐츠는 타겟 키워드에 기반하여 컨텐츠 최적화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 결론 사실 전달된 가이드의 적용 여부는 SEO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거의 항상 발생하는 충돌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최선의 SEO 효과를 위해 개선이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설명 드리고, 개발 및 퍼블리싱 환경에 따라 실제로 적용 가능한 내용들을 파악한 뒤, 더 개선할 수 없는 차선책들이 없는지 찾아보고, 최종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기대할 수 있는 SEO 효과는 어느 정도 되는지 다시 잘 설명 드리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위 프로젝트의 경우, 한계점들이 발견되긴 하였지만 차선책들을 찾아서 적용하자 자연검색 유입 트래픽 약 6% 증가와 유입 키워드 개수 약 19%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 트렌드와 검색량을 이용한 비즈니스 개선 시간이 지날수록 비즈니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은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품의 피크를 알 수 있고, 이에 맞춰 상품 기획과 마케팅 활동, 캠페인 전략 수립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뿐만 아니라 비즈니스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 키워드 속에 숨어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해볼까요? 1. 키워드 트렌드 ‘후드집업’ 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언제 사람들이 후드집업을 많이 검색할까요? 아래 그래프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후드집업 키워드 트렌드입니다. 최근 3♪♬♩ 트렌드를 살펴보면, 매년 3월과 10월에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즈널리티(Seasonality)에 기인한 것으로, 시즈널리티는 특정 시기나 이슈에 따라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나타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시즈널리티를 고려한다면 상품 및 마케팅 캠페인 기획을 더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3월에는 날씨가 서서히 풀리면서 패딩에서 후드집업이나 가디건을, 10월에는 기온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겉옷으로 후드집업을 많이 찾는다고 추측해볼 수 있겠네요. 즉, 반팔과 패딩 시기 사이에 후드집업을 찾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다가오는 2023년 10월에도 2021년과 2022년의 10월과 유사하게 검색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고, 후드집업과 관련된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2. 키워드 트렌드와 검색량 특정한 패턴을 나타내는 키워드 트렌드와는 달리, 키워드 검색량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절대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후드집업 키워드의 검색량 데이터입니다. 20♪♬♩부터 2023년까지 검색량이 점차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후드집업의 시장 파이가 감소한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후드집업의 관심도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후드집업과 관련된 다른 의류 상품 키워드 검색량 그래프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디건과 패딩조끼의 관심도는 큰 변화가 없지만, 경량패딩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후리스에 대한 관심도는 감소 추세입니다. 따라서 검색량이 감소하고있는 후드집업이나 후리스보다는 3월엔 가디건을 10월엔 경량패딩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 이 시장파이를 더 많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후드집업과 경량패딩 상품은 모두 10월에 많이 검색되지만, 후드집업보다 경량패딩이 약 530,000번 더 많이 검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월엔 후드집업을 판매하고, 다가오는 10월엔 경량패딩 상품도 판매한다면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키워드 트렌드, 검색량, 매출 이제 자사 매출과 함께 분석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핵심은 ‘매출과 시즈널리티와의 Gap이 있는가?’ 입니다. 후드집업 키워드는 매년 3월과 10월에 가장 많은 검색이 발생하지만, 매출은 높은 관심도만큼 많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10월을 주목해보면, 시장파이와 매출 간에 Business GAP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업은 후드집업 상품 매출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를 놓친 셈인 것이죠.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 10월에 관심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시즈널리티를 모르고 있었다. → 키워드 트렌드 분석 필요 - 상품은 있지만 컨텐츠가 미노출되고 있다. → 관심도 높은 상품이 메인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 필요 - 매력적인 상품이 아니다. → 상품 페이지의 유입, 조회수, 체류시간, 이탈율, 전환율 등 상품 매력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통해 확인 가능 더불어 웹사이트나 커뮤니티등 상품 리뷰 데이터를 참조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이를 상품 기획이나 마케팅 활동에 반영해 매적인 상품과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핵심은 ‘특정 키워드 검색결과에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얼마나 점유하고 있는가?’ 입니다. 예를 들어 후드집업 키워드는 100번 검색되고 이 키워드를 통해 웹 사이트에 20번 방문했다면, 유입량/검색량 계산을 통해 검색점유율은 20%가 됩니다. 검색점유율은 유입량과 검색량을 기반으로 성장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후드집업 키워드의 검색점유율이 20%라는 건 우리 브랜드가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20% 정도 점유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검색점유율이 낮지만 전환율이 높다면, 고객이 후드집업 상품을 인지하고 유입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Organic 검색결과 노출을 확대함으로써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더 많이 점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상품 별로 검색 트렌드를 통해 시즈널리티와 매출 간의 갭을 줄이기 위해서, 검색량을 통해 시장파이가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된다면 우리 브랜드가 검색결과를 더 많이 점유하기 위해서, 시즈널리티를 고려하며 상품 기획 및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관심 고객 관심 고객을 아는 건 특정 상품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고객층의 특성을 이해하고, 트렌드에 적절한 상품을 노출시킴으로써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와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데이터 방문 데이터 구매 데이터 위와 같은 3가지의 데이터로 알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Naver 검색 데이터 : 40대 남녀가 네이버에서 후드집업 상품을 검색했다. 방문 데이터 : A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은 10~20대 남성들이다. 구매 데이터 : A 쇼핑몰에서 후드집업을 구매한 고객들은 40대 여성들이다. 우선, 40대 남녀 고객들이 3월과 10월에 후드집업에 관심이 많아 네이버에서 검색하였으나, 정작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들은 10~20대 젊은 남성들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잘못된 타겟팅(광고/홍보..)으로 인해 40대 남녀 관심 고객을 놓쳐버렸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한편, 10~20대 남성들이 쇼핑몰에 방문해 후드집업을 구경했지만, 구매는 40대 여성들이 많이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0~20대 남성들은 방문 후 이탈했고, 매출이 많이 발생한 40대 여성들은 쇼핑몰에서 직접 시간을 들여가며 검색한 뒤 원하는 상품을 구매했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후드집업에 관심 있는 40대 남성은 쇼핑몰에 방문도, 구매도 하지 않았네요. 관심 고객은 40대 남녀인데, 방문 유저(10~20대 남성)와 구매 유저(40대 여성) 간에 차이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왜 10~20대 남성이 쇼핑몰에 방문했고, 40대 여성이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대해 방문 유저와 구매 유저가 쇼핑몰에서 소비한 페이지를 서로 비교하며 Business GAP을 찾고 이를 줄여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리뷰 데이터 더불어 리뷰 데이터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인데요. 위와 같이 후드집업 배송이 느리거나, 상품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내용을 파악한 뒤, 앞으로 후드집업 상품을 기획할 때 더 나은 퀄리티의 상품을 제작 및 판매하거나, 느린 배송 문제를 개선한다면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 매출 또한 증가될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이렇게 키워드 별로 트렌드와 검색량 뿐만 아니라, 성별과 연령, 리뷰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합니다.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상품을 기획하거나 마케팅 활동, 캠페인 전략 수립 등에 활용한다면 훨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하면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면 시장의 관심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심 고객을 분석하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층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후드집업은 3월과 10월에 검색량이 증가합니다. 후드집업의 시장 파이는 감소하고 있지만, 경량패딩의 시장 파이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후드집업의 매출은 시장 파이와 비교해 낮습니다. 이는 시즈널리티를 고려한 마케팅 활동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후드집업에 관심 있는 고객은 40대 남녀이지만, 구매는 40대 여성이 많이 합니다. 이는 타겟팅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후드집업의 리뷰를 분석하면 배송 속도와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월과 10월에 후드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매출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합니다. 경량패딩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합니다. 후드집업 상품을 40대 남녀에게 노출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합니다. 배송 속도와 품질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키워드 데이터 분석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성과측정] 네이버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 vs 유입량 vs 전환 (네이버검색광고 로그인 없이 가능) 마케팅 성과측정을 위한 필수 데이터 4가지 1. 마케팅 한 날짜 : 내가 진행했던 마케팅의 성과가 며칠만에 나타나는지 확인 2. 네이버 키워드 트랜드 (사실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이 정확) : 마케팅 이후,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확인 (마케팅 퀄리티) 3. 키워드 유입량 : 검색한 사람들이 내 사이트 들어오는지 (내 사이트의 유입경로 퀄리티) 4. 키워드 전환량 : 들어온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지 (사이트 컨텐츠&결제단계 퀄리티) 이렇게 내가 진행 한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선 4가지 데이터가 필요한데, 1번은 알것이고, 2번은 네이버 트랜드로 유추해야하고, 3,4번은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번이 문제인데, 정확하게는 2번은 트랜드가 아닌,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이 필데, 알 방법이 없었음. 정확한 마케팅 성과측정(마케팅으로 인한 검색량 증가 & 유입 & 전환 증가)이 필요해서 네이버 데일리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한 툴을 만들었음. 로그인도 필요없고, 그냥 키워드 입력만 하면 2초만에 네이버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이 추출됨. 1. https://pluszero.co.kr/keyword-search-volume/ 접속 2. 해당 키워드 입력 3. 조회하기 클릭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_ 플러스제로 지난 2년간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 확인가능 지난 2년간 네이버 데일리 키워드 검색량의 정확도는 99%라고 하네요 :) 아, 여기 들어가면 네이버 광고관리시스템 로그인 안하고 연관키워드 뽑을 수 있음 https://pluszero.co.kr/naver-related-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