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옵티마이즈 공식 파트너 플러스제로입니다. 디지털 비즈니스와 마케팅 분야에서 이미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된 전환율 최적화(Conversion Rate Optimization, CRO) 를 소개합니다. 전환율 최적화 의미 전환율을 이해하기 에 앞서, 우선 '전환'이 무엇인지에 대해 짚고 갑니다. 내 웹사이트에서 전환(Conversion) 이 발생한다는 것은 '내가 원했던 목표'가 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목표는 '제품 구매' 혹은 '매출 발생' 이외에도, 구독 신청, 양식 제출, 콘텐츠 조회, 영상 시청 , 더 간단하게는 특정 페이지의 조회도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율은 아래와 같이 계산 될 수 있습니다. '전환 수' / '방문 수' = '전환율(%)' 예를 들어, 내 웹사이트 총 1,000번의 방문 수가 이루어졌고, 전환 수가 '20' 이라면, 20 / 1,000 = 2.0% 가 됩니다. 참 쉽지요? 네, 전환율을 알아내는 것은 이렇게 쉽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전자상거래(E-commerce) 전환율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래(Transactions)' / '세션(Sessions)' = '전자상거래 전환율(E-commerce Conversion Rate)' 역시 알아내는 것은 말도 안되게 쉽습니다. 하지만 전환율을 높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전환율 최적화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CRO)라고 하며,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증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생각되고 실행되어야 하는 영역입니다. 웹사이트 전환율이 높아지는 것이란 웹사이트 전환율이 기존 1% 에서 2%로 높아진 다는 것은, 하루 평균 100회 발생하던 전환이 200회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 사례를 들자면, 플러스제로의 진행했던 대형 웹사이트 전환율 프로젝트의 경우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1.5%에서 2.5%로 전환율을 높였을 때 수십억의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는 결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1.0%p 혹은 0.5%p 가 상승할 지라도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율을 높히기 위해 진행될 수 있는 여러 액션 중 하나는 웹사이트 혹은 앱에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해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와 A/B 테스트 A/B 테스트란 쉽게 생각해서 A안과 B안을 테스트하는 것 입니다. 즉, 내 웹사이트에서 A라는 아이디어가 좋을 지 B라는 아이디어가 좋을 지에 대한 결정을 직감이 아닌 테스트를 통해 얻은 데이터로 판단하는 것 입니다. 테스트가 되는 대상은 간단하게는 문구, 버튼 디자인, 이미지가 될 수도 있으며, 조금 더 크게는 페이지 전체 혹은 전체적인 결제 스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A안과 B안이 아닌 C, D, E 등 다양한 안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B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글 옵티마이즈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함께 쓰는 것이 방법이기도 합니다. 구글 옵티마이즈에서는 A/B 테스트 뿐만 아니라 리다이렉트 테스트, 다중 변수 실험 (MVT) 등 여러 실험 방법이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체 방문자를 실험 대상으로 할 수도 있으며, 특정 조건의 방문자 집단에게만 실험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전환율 최적화 프로젝트 플러스제로가 고객사와 함께 진행하는 전환율 프로젝트의 목표는 당연히 '전환율'을 높히는 것 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첫째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사의 웹사이트 상에서 개선이 필요한 점 (Weak Point)를 발굴합니다. (2) 다음으로,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가설을 세웁니다. 플러스제로는 더 유효한 가설을 세우기 위해, 지금까지 진행했던 다양한 성공 사례와 준비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물론 고객사에 따라 웹사이트 혹은 앱은 모두 다른 특징을 가지기에 개발자 / 디자이너 / 기획자의 충분한 사이트 파악과 이해로 맞춤형 가설을 수립합니다. (3) 가설이 수립되면, 개발자 / 디자이너 / 데이터 분석가가 모두 협업하여 고객사를 위한 실제로 진행 가능한 실험들을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해 설계하고 실험을 진행합니다. (4) 다음으로, 실험을 통해 어떠한 안이 더 높은 전환율을 달성시켰는 지 파악하며, 최종 결과 이후 더 좋은 안 (winner)를 실제 고객사 웹사이트에서 적용시킵니다. A안과 B안 중 전환율을 더 높히는 것이 B안이라 검증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것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비가 세는 부분을 발견했음에도 고치지 않고 방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가설 검증 이후, 이를 실제 적용시키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와 같은 프로세스로 수 많은 전환율 최적화 실험이 진행이 되어야 하며, 플러스제로는 이에서 그치지 않고 프로젝트 이후에도 고객사 내부에서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리소스 할당이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자료 제공, 실험 설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전환율 최적화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은 혹은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플러스제로 공식사이트를 통해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무료와 유료 버전 구글 옵티마이즈 (Google Optimize) 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누구나 다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구글 옵티마이즈'는 실험을 시작할 수 있는 무료 제품이고, 구글 옵티마이즈 360 은 기업을 위한 프리미엄 테스팅 솔루션으로 GMP 솔루션 중 하나 입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일반 vs 360 기능 비교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옵티마이즈 360 고객사 유형 실험을 처음 시작하는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 복잡한 테스트를 수행해야 하는 대규모의 기업 및 비즈니스 A/B 테스트 기능 지원 √ √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기본) √ √ 기본 URL 타겟팅 √ √ 사용자 행동 및 기술 타겟팅 √ √ 지역 타겟팅 √ √ 기술 타겟팅(자바스크립트, 쿠키, 데이터 영역) √ √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타겟팅 – √ 웹 앱 지원 √ √ 다변수 테스트(MVT) 최대 16개 조합 최대 36개 조합 실험 목표 최대 3개 사전 구성 가능 최대 10개 사전 구성 가능하며 시작 후 추가 제공 가능 동시 실험 최대 5개 100개 이상* 관리 기본 관리(사용자 무제한) Google Marketing Platform 관리 구현 서비스 – √ 지원 및 서비스 셀프서비스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 포럼 인증 파트너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 지원 및 SLA 결제 옵션 무료 매월 인보이스 발행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 보기(View)당 최대 24개의 실험을 사용할 수 있으며 요청 시 추가 제공 가능합니다. 최적화 도구 컨테이너의 두 가지 유형 저장된 컨테이너: 주어진 컨테이너에서 생성된 임시 실험, 예약된 실험, 실행 중인 실험, 종료된 실험이 포함되며 전체 '저장된 컨테이너' 크기에 기여합니다. 저장된 컨테이너의 크기를 줄이려면 종료된 실험 중 일부를 보관처리하세요. 제공된 컨테이너: 실행중인 실험만 포함되며 모든 데이터는 압축됩니다. 제공된 컨테이너의 크기를 줄이려면 실험 중 일부를 종료하세요. 구글 옵티마이즈 공식 파트너 플러스제로 는 구글에서 인증받은 구글 옵티마이즈 공식 파트너입니다. 더 자세한 문의사항은 아래의 공식사이트를 통해 주시길 바랍니다.
고객경험관리(UX최적화) 필수 AB테스트 마케팅툴 구글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소개 고객경험관리 및 최적화는 크게 3단계로 나눕니다. 1. 고객이 내 사이트의 어느 단계에서 좋지않은 고객경험을 하고, 이탈하는지 파악 2. 고객경험을 개선하기위한 가설수립 3. AB테스트 마케팅툴을 통한 가설검증 이 3단계를 반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고객경험관리가 최적화 됩니다. 보통 구매전환율 최적화(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이라고도 합니다. 플러스제로_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_AB테스트_고객경험 이때, 고객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AB테스트 마케팅툴이 구글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입니다.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를 통해 별도 개발작업 없이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에 이미지나 텍스트 변경이 가능하기때문에, 개발자 눈치보지 않고 마케팅 담당자가 직접 AB테스트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고객경험이 좋지않은곳(페이지 이탈, 사이트 종료, 뒤로가기 등)을 확인한 뒤, 그 페이지의 고객경험을 저해하는 요소를 찾아내고 AB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플러스제로_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_AB테스트_고객경험 개인적으로 가장 성과가 좋은 마케팅활동중 하나인 이 고객경험관리(AB테스트)는 설치방법도 간단하고, 실험만들고 실행하는 방법도 너무 간단해서 모두 해보시는것 을 권장드립니다. 자랑이지만, 저희 플러스제로는 구글 공식사이트에 전세계 최초 구글옵티마이즈 성공사례를 올렸습니다 :) 구글옵티마이즈의 AB테스트를 통해 구매전환율을 크게 올려 고객경험과 매출을 크게 개선하였고, 이것이 구글 본사에서 매우 높게 평가해주어서 등록이 되었네요 :) 플러스제로_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_AB테스트_고객경험 상기 이미지와 같이, 각 구매여정 스텝별 유입과 이탈, 고객경험이 좋지않은 해당페이지의 이탈 구간을 파악하고, AB테스트함으로서 구매단계를 밟은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의 이탈을 최소화하여 구매전환율을 올립니다. (외부마케팅 활동을 하고있다면, 마케팅의 성과가 매우 높아질 수 있겠죠?) 플러스제로_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_AB테스트_고객경험 이 이미지처럼,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를 통해 구매전환율이 30% 개선되면, 동일한 마케팅으로도 반영구적으로 매월 20만건의 추가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광고나 바이럴, 다양한 마케팅활동도 중요하지만, 구매여정을 밟은 고객에게 얼마나 최적화 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지는 이 이미지로 표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선,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의 AB테스트 성공사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플러스제로
구글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활용 교육 '뮤테이션 옵저버' 옵티마이즈를 좀 더 고도화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항목들(개발팀이 컨설팅팀에게 주는 팁들) 구글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상품을 볼때, 쿠폰이 적용된 금액을 보여주는 실험을 하고싶다면, 가격 노출되는 곳에, 쿠폰이 적용된 금액을 넣어야하는데, 쿠폰 종류에 따른 금액을 실험군으로 만드는 것 은 마케터들에게 다소 어렵다. 이것을 해결하기위한 교육을 하겠다.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에서 내가 수정하고싶은 항목 중, 유저 액선에 따라 값이 변동되는 항목은(ex.쿠폰적용가격) 트리거(쿠폰선택)와 벨류(최종금액)를 정해야하는데, 마케터가 이것을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사이트 구조나, 동적이벤트 등 변수들로 인해) 이때, 옵티마이즈에서 최종금액을 변경하기위한 실험을 하기위해선, '뮤테이션 옵저버' 기능을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원하는 최종 금액을 원하는 곳에 보여주는 실험을 만들 수있다. 타겟, 옵저버, 콜백함수를 작성하고, 감지하거나 기록할것이 무엇인지 지정한 후, 옵저버로 실행하는게 전체 프로세스다. (듣고있지만, 어렵다...)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커스텀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뮤테이션 옵저버 기능이 적용된 코드를 넣으면 어떤 쿠폰이던, 그게 적용된 금액을 실험군에 노출할 수 있다. 쿠폰 말고도, 숙박시설의 경우, 날짜에 따른 금액변동도 적용할 수 있다.(대박이네..ㄷㄷ)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에 글로벌 자바스크립트나, 에프터 클로징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하고 '뮤테이션 옵저버' 코드를 넣으면된다. 이렇게 말해도 컨설팅팀이 코드를 작성하기 어려워서,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에서 쓸수있도록 제네레이터를 만들어왔다. 이거쓰면 특정 액션에 따라 어떤 항목이 어떻게 바뀌는지 감지되고, 그 항목 중, 결과값에 넣고싶은 항목만 선택해주면 코드가 짜여지는 제네레이터이다. 결론은 실험하고싶은 페이지에서 이 제네레이터를 실행시키고, 바꾸고싶은 값을 선택하면 나오는 코드를 구글 옵티마이즈 실험 만들때, 글로벌 자바스크립트에 넣어라 구글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교육 질문. 성능이슈 없나요? > 없는데, 그래도 실험 적용하고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보면 좋겠다. 모든브라우저에서 적용되나요? > 브라우저호환성 확인결과 문제없다. 이미지도 가능하나요? >이미지는 안된다, 우리 서버에 이미지 올려서 바꿔야한다. 이거는 text만 변경하는것으로 알아라 >롤링배너처럼 이미지랑 링크를 테스트 하려면, 옵티마이즈 롤링배너 제네레이터 써라. 우리서버에 이미지 올려놓고 이미지 주소만 바꾸면 옵티마이즈로 롤링배너를 만들 수 있다. (이코드는, 아직 조잡하긴 한데, 기능은 잘 하니, 필요할때 이걸로 만들고, 이슈생기면 가져와라) 플리커링은 이슈없나요? > 어차피 페이지가 로드되고, 옵티마이즈가 다시 실행하는거라, 상관없다. 이거 뮤테이션 옵저버는 마케터들중에 아는사람 없을거고, 개발자들은 굳이 이거 쓸 필요 없긴한데 옵티마이즈엔 최고좋은 기능이니, 꼭 공부해라, 코드 몇줄이면 옵티마이즈로 할 수 있는것들이 비교도 안되게 많이 늘어난다. 플러스제로 개발자의 옵티마이즈 실험만들기 교육 끝!
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사이트 문제점 개선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를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사이트 문제점 개선입니다. 사이트 문제점을 개선한다는 것은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나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구매 전환률을 최적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플러스제로가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할 때, 이 과정을 가장 먼저 진행합니다. 사이트 문제점 개선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시스템환경 / A/B Test tool(google Optimize) 고객의 이탈지점을 확인한 뒤, 가장 먼저 3가지 항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시스템 개선 이탈 페이지가 특정 Device, OS, Browser, Page load time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빈번한 시스템 이슈는 Active X, PG, Chrome 등이 있습니다. GA 오류알림창 이벤트를 수집과 아래와 같은 시스템 이슈 모니터링을 권장합니다. 컨텐츠 최적화: 이탈 페이지에 고객이 이탈하게 만드는 버튼이나 문구, 잘못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할인, 무료배송이 적용되지 않은 금액표기, 애매모호한 배송이나 결제문구, 과도한 개인정보수집 등이 있습니다. 이탈이 높은 페이지의 Click&Change이벤트를 수집하여, 이벤트가 급격히 줄어드는 단계를 확인 및 A/B Test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CTA 개선: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단일 버튼을 권장합니다. 뒤로가기, 취소, 연관상품 등 결제단계 이탈버튼은 모두 삭제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결제단계에선 GNB까지 지워버립니다) 컨텐츠나 CTA개선을 위한 가설은 Google Optimize라는 A/B Test Tool(무료)을 통해 검증이 가능합니다. 플러스제로의 구매전환률 최적화 단계에선 시스템 개선, 컨텐츠 최적화, CTA개선을 진행하며, 여러가지 구매전환률 최적화 방법론 중, 가장 심플하면서 성과가 높은 개선방법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이탈한 고객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은 가장 저렴하면서도 구매가능성이 높은 마케팅입니다. 주로 리타겟팅 광고를 사용합니다. Google Analytics Audience 대상 Re-Targeting이 가능한 Google Ads를 사용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Re-Targeting ADs는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GDN 등 다양합니다.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를 위한 세 번째는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입니다. 이탈고객 재방문을 유도한다는 것은 내 상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에게 재방문 유도 메시지(광고소재 노출)를 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탈고객 재방문 유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효고객 Segment, Re-Targeting Tool(Ads), Re-Marketing Tool(CRM) : 이탈한 유효 고객에게 관련정보를 보여주는 광고를 노출하고, 고객 정보가 확인이 되는 고객에게 E-mail, SMS, Push 등을 통한 관련 정보 노출을 통한 재방문 유도 구매전환율최적화_구글옵티마이즈_구글애널리틱스_플러스제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초인 리타겟팅광고를 사이트에 유입한 모든 고객 이외에, 구매여정을 밟은 고객이면서 구매를하지 않은 유저를 Target Audience 로 지정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GA360과 Salesforce, Adobe Analytics와 Campaign을 사용한다면, 이메일, 문자, 푸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GA는 Re- Targeting(Ads) / Adobe는 Re-Marketing(CRM)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Result. 퍼포먼스 마케팅 –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Top3 체크리스트 1.이탈 지점 확인 – GA or DataStudio를 통해 구매여정 이탈지점 확인 2.사이트 문제점 개선 – 시스템, 컨텐츠, CTA 개선 3.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 Re Targeting, Re Marketing 을 통한 재방문 유도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해 GA와 Ads 셋팅, 개발 공수가 필요한 내용이었지만, 퍼포먼스 개선에 가장 효과적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플러스제로는 구매여정의 이탈율 0.5%p만 개선해도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퍼포먼스 마케팅의 범위가 A/B Test를 통한 전환률 개선까지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 중,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 유입을 극대화 하는 ‘외부마케팅 최적화’와 항상 함께 진행되어야 하는 단계는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입니다.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는 유입부터 비즈니스 목표달성까지의 Action을 윤활하게 하고, 이탈, 이동 빈도가 높은 페이지의 문제점 개선을 통한 구매 전환률 최적화입니다. ‘구매전환률 최적화’는 말 그대로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이며, 100명중 10명 구매하던것을 11명 12명, 13명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장 중요한 체크리스트만 확인해도 이탈의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Top3 1.이탈 지점 확인: 구매여정 중, 이탈이 많은 페이지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2.사이트 문제점 개선: 시스템, 컨텐츠, 오류 등 사이트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합니다. 3.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이미 이탈한 고객은 다시 유입할 수 있게 유도합니다. 내부 구매전환률 최적화를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이탈 지점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탈 지점 확인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Device / 구매단계 별 URL / Event :구매완료까지 각 단계에서 고객이 어디로 이동하는지 확인하고, 이탈이 많은 곳 파악 퍼포먼스 마케팅의 범위는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유입을 넘어, 고객에게 만족할만한 경험을 제공하고, 재방문 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최우선 파악해야 할 것은, 구매 의사가 있다고 판단되는 구매 프로세스에 들어온 고객들의 이탈 지점을 파악입니다. 많은 비용과 노력으로 고객이 장바구니까지 가도록 만들었는데, 복잡한 결제방법이나 시스템이슈, 불필요한 문구로 인해 이탈한다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습니다. 친절하게도 GA에선 구매단계 별 이탈을 확인할 수 있는 Goal 셋팅기능이 있으니, 반드시 활용하길 권장드립니다. 플러스제로는 아래와 같이 데이터스튜디오에서 전체, 채널별, 매체별 구매여정을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Google Analytics&Google Optimize기반 CRO 구매전환률 최적화 전환율 최적화 혹은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는 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서의 구매 확률을 높이는 작업입니다. 전환율 최적화를 통해 사이트 내부의 약점을 찾아내고, 강점을 더욱 부각시키면서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구매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GMP) 기반 CRO은 보통 Google Analytics와 Google Optimize를 많이 사용합니다. Google Analytics에선 사이트 방문자의 구매단계별 Weak Poin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가설, 벤치마킹, 우수 사례 기반 A/B Test를 통해 점진적으로 구매전환률을 최적화합니다. 또한 구매여정 중 유저의 이탈을 많은 부분, 페이지 종료가 많은 페이지, 구매에 기여가 높은 컨텐츠 등 구매전환률을 높일 수 있는 항목들을 찾아냅니다. Google Optimize를 통해 A/B Test, Re-direct 등 다양한 개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합니다. GMP은 지속적인 구매전환률 최적화 실험(A/B Test)을 통해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표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1. Google Optimize 개념 및 특징 <Google Optimize> –사이트 용이성 및 퍼포먼스 증대를 위한 A/B Test Tool. –별도 개발작업 없이 마케터가 직접 페이지를 수정하고 실시간 퍼포먼스 측정을 할 수 있는 마케팅 툴 <Feature> 무료버전 사용 가능 Integration 이후, 별도 개발 불필요 Google Analytics 연동 가능 드래그앤드롭을 통한 실시간 페이지 편집 HTML / JavaScript / CSS 편집 2.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프로세스 전환률 최적화(CRO)는 개인의 선호도와 의견이 아닌, 사이트 유입 유저행동 데이터 기반,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데이터 수집 / 분석 / 최적화 실험 / 적용을 통해 점진적인 비즈니스 목표 달성률을 극대화하는 체계적인 과정입니다. PLUSZERO는 체계화된 CRO 방법론과 체크리스트에 기반하여 CRO를 진행합니다. 3. Google Optimize 기반 CRO 프로세스 Google Optimize를 통한 A/B Test 실험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됩니다. 1.비즈니스 목표설정 2.목표 달성 과정에 문제점 발견 3.A/B Test를 통한 가설 및 검증 Google Analytics와 연동하여 A/B Test 페이지에 대한 퍼포먼스 측정 결과가 확인 가능합니다. 4. Google Optimize 타겟팅 Google Optimize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타겟팅을 지원합니다. URL, Google Ads, Behavior, Geo, Device, JavaScript … 대부분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Google Analytics audience는 Optimize 36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audience와 Optimize 360을 함께 사용하면 Adobe의 Target처럼 개인화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Optimize의 A/B Test 기능은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에 매우 효과적이고, 개발자 없이 무료로 사용가능하니 꼭 사용해보길 권장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외부마케팅 최적화: 배너광고 Assist ROAS 측정 외부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두 번째 방법은 배너광고 Assist ROAS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직접전환이 일어나는 검색광고와 달리, 시장 파이를 키우고 브랜드 인지도를 늘리는 성격이 강한 배너광고는 Assist ROAS 기준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최종구매에 기여한 값과 광고비용을 기준으로 Assist ROAS를 측정가능하며, 기여도는 Google Analytics의 Assist Conversion을 참조 바랍니다. Branding 성격이 강한 Display Ads의 경우, 간접전환 (Assist ROAS)을 기준으로 최적화 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Facebook의 직접 전환률이 1%로 성과가 낮아 보이지만, Assist ROAS가 매우 높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접전환만 보고 Facebook의 성과가 낮다고 판단하여 광고를 줄이면 비즈니스 파이를 확장하기 어려워 질 것입니다. Facebook 데이터를 GA에 Data import 후, 확인 가능하며, PLUSZERO는 DataStudio에서 GA, Assist, Facebook Ads 데이터를 끌어와 아래와 같이 모니터링 하고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통해 Facebook과 google cpc는 직접 구매량은 적지만, 기여에서 매우 효과적인 매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Ads는 직접전환(CVR%)이 1%로 퍼포먼스가 낮아보이지만, 비용대비 기여매출(Assist ROAS) 높기 때문에 비즈니스 파이 확장을 위해 Facebook Ads를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너광고를 이용하여 기여도 대비 광고비(Assist ROAS) 기준 최적화를 진행하면 광고비도 절감하고, 올바른 고객 파이 또한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Google Analytics에서 Assist Conversion을 꼭! 확인하세요 PLUS ZERO 플러스제로 (Plus Zero)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퍼포먼스 컨설팅, 트레이닝, 오디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의 마케팅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웹/앱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환경을 조성해 드립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 Top 3 외부마케팅 최적화: 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 오디언스, 플레이스먼트, 소재, 미디어믹스 모든것들이 훌륭하지만 이상하리만큼 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난다면 랜딩페이지 이슈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고객들을 유입시켜도 랜딩페이지에 이슈가 있으면 전환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랜딩페이지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은 유입 이후 이탈을 최소화하여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Landing page condition(system) / attractive contents / CTA : 어느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는 유입 페이지에서 매력적인 컨텐츠를 보여주고, 액션을 할 수 있는 버튼 노출 모든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컨텐츠를 보여주는 랜딩 페이지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상하게도 생각보다 많이 간과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특정 기기, 브라우저에서 페이지가 깨지거나, 버튼이 안눌리는 경우(보통 IE지만..)가 많은데, 광고비를 통으로 날리는것 뿐 아니라, 불쾌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니, 꼭!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전체 랜딩페이지를 기준으로 어느 랜딩페이지에서 이탈이 높은지, 페이지로드시간이 긴지 확인 후, 해당 랜딩페이지의 Device, OS, Browser의 전환률, 이탈률, 체류시간, 페이지로드타임을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이슈가 발견된다면(거의 IE 이슈..) 그 환경에서 어떻게 노출되고있는지 확인 및 빠른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추가로, 랜딩페이지에 충분한 컨텐츠와 명확한 CTA는 기본입니다. Result. 퍼포먼스 마케팅 – 외부 마케팅 최적화 Top3 체크리스트 1.검색광고 ROAS 측정 – ROAS(광고비 & GA Conversion) 기준 최적화 2.배너광고 Assis ROAS 측정 – Assist ROAS(광고비 & GA Assist Conversion)기준 최적화 3.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 – System 이슈 확인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었지만, 퍼포먼스 개선에 가장 효과적이고 반드시 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플러스제로는 새로운 마케팅을 하기 전, 이미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활동을 분석하고 weak point를 개선 하는 것 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성장방법이자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의 퍼포먼스 마케팅 산출물 Google Marketing Platform의 퍼포먼스 마케팅 산출물은 아래와 같이 총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외부 마케팅 활동 최적화: 구매 가능성 높은 유저의 광고유입 극대화 구매 전환률 최적화: A/B Test를 통해 구매 여정 중 이탈을 최소화 하여 매출 극대화 시각화 대시보드: 주요 지표의 시각화를 통한 비즈니스 현황 파악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환경 조성 GMP의 첫 번째 산출물은 외부 마케팅 활동 최적화입니다. 외부 마케팅 활동 최적화는 내 사이트 유입 한 고객 중, 내 비즈니스 목표달성에 도움을 주는 채널과 고객을 구별하여 목표달성 가능성이 높은 고객의 유입을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내 사이트의 모든 유입경로의 유입량과 목표달성 데이터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분석툴 셋팅을 통해 수집,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목표달성율이 높은 유입경로를 찾아내어 마케팅활동을 확대하고, 목표달성율이 낮은 유입경로는 축소하여 동일한 비용으로 비즈니스 목표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기반 유저 타입 파악 GA를 통해 사이트에 유입한 유저의 인구통계정보, 행동패턴, 상품/서비스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 하여 타겟집단에게 맞춤화된 광고소재 제작 및 타겟팅 광고를 통해 효과적인 캠페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유입 유저의 인구통계정보, 행동패턴, 상품/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기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제공하고 광고를 노출시킬 수도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기반의 광고 효율 최적화 GA 기반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의 광고유입을 극대화시키고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GA는 다양한 외부 유입 중, 구매가능성이 높은 매체, 캠페인, 키워드, 유저타입을 분류하고, 타겟팅, 리–타겟팅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비용으로 더 큰 캠페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기반 잠재고객 확보 경쟁사 관련 동영상(YouTube)을 조회한 경쟁사 잠재고객 대상 타게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광고로 유입된 경쟁사 잠재고객의 자사 관심 상품/서비스 파악한 뒤, 맞춤화된 광고소재를 노출하여 자사의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기반 이탈고객 재방문 리타겟팅 자사 사이트 방문자들은 ‘첫 방문 > 제품 관심 > 구매 행동 > 구매 완료까지의 구매여정’에서, 각 단계마다 이탈하게 됩니다. 각 단계별 이탈 집단 대상 리타겟팅을 통해 맞춤화된 광고소재를 다시 노출하여 재방문 및 다음 단계으로의 진입을 유도한다면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개념, GMP 툴 & 로드맵 안내 퍼포먼스마케팅 개념 오늘 내용은 퍼포먼스 마케팅 입니다 크게 다섯 가지 내용 중, 첫 번째, 퍼포먼스마케팅 개념과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툴, 스케쥴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 개념 퍼포먼스 마케팅 개념은,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가 내 사이트에 더 많이 들어오게 하고 그 유저들이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것 입니다. 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세 가지 스텝이 있는데, 첫 번째. 광고, 홍보, 소셜 등 외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구매가능성 높은 유저 유입 을 극대화 하는것. 두 번째. 그들이 사이트에 들어와서 시스템 이슈나, 컨텐츠 이슈로 이탈하지 않도록 매력적인 렌딩페이지를 만드는것 세 번째. 유입부터 구매완료까지 각 스텝을 최적화하여 구매전환율을 올리는것 이러한 3개 스텝을 위 이미지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온 전체 고객 중, 상품을 보거나, 회원가입, 장바구니등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타입에게 타겟팅된 광고를 내보내면 광고에 노출된 사람 중, 상품에 관심있는 유저, 즉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가 유입하고 고객경험 최적화를 통해 구매전환율이 높아지면, 과거 100명 중 10명 구매하던 사이트가 11명, 12명, 13명 구매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 유입 극대화와 구매전환율을 최적화 하는게 퍼포먼스마케팅의 개념입니다. 퍼포먼스마케팅 구글 마케팅 플랫폼 Google Marketing Platform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수 툴이 인데, 다양한 마케팅 활동 중에서 이 마케팅 최적화에 가장 효과적인 툴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비광고, 개인화 모두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 은, 기존 집행중인 광고성과를 개선하고, 시스템, 컨텐츠 이슈를 제거하여 낭비되는 비용을 제거하고,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비즈니스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 입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 Google Marketing Platform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총 6가지 툴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의 유입을 위한 검색광고인 SA 360 배너광고인 DV-36 사이트 유입 전 후 행동패턴을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텍스트형 데이터를 보기쉽게 시각화 해주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그리고 데이터를 통해 발견된 높은 이탈률이나 낮은 체류시간, 구매여정중 이탈 등 이슈의 개선 가설과 검증 A/B Test를 위한 구글 옵티마이즈 마지막으로, 이러한 툴들을 한곳에서 관리하기 위한 구글 태그매니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이렇게 총 6개 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총 6개 퉁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은 GA, Google Ads, Optimize, DataStudio로, 광고 비광고 서드파티 등 사이트 유입 전후 행동패턴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Google Ads를 통해 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고객에게 타겟팅 광고를 집행하고 Gooogle Optimize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위한 A/B Test 를 진행하고 Google DataStudio를 통해 내가 확인해야 하는 주요지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구글 마케팅 플랫폼 툴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매장에 설치된 cctv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장에 누가 들어오는지, 언제들어오는지, 어디서 들어오는지, 어떤 물건을 사는지, 매장을 어떻게 돌아다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CCTV가 행동패턴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면, 마케터들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단지, 입간판을 만들고, 함께사는 상품 묶음 기획, 쇼핑동선 최적화, 결제시스템 개선을 하는 것 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는 아래 이미지처럼, 광고, GA, A/Btest, SEO, Facebook 등 다양한 Tag들을 구글 태그 매니저 테그 하나로 관리하는 툴이고, GTM을 사용하게 되면, 개발자 도움 없이, 내가 원하는 테그를 삽입/삭제/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Google Optimize 구글 옵티마이즈는 100명이 들어오면 50명은 오리지날 50명은 실험군을 노출시켜, 가각의 구매전환율을 비교할 수 있는 툴 입니다. 사이트 이슈를 찾아낸 뒤, 개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가장 강력한 툴이고, 구글 태그매니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별도 개발작업 없이 드래그&드랍 수준으로 실험군을 만들어 A/B Test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대이터 스튜디오 Google Data Studio 데이터시각화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는 상기 오른쪽 이미지터럼, 자신이 필요한 지표를 원하는 형태의 차트로 만들고, 광고, GA, CRM, BigQuery 등 원하는 데이터소스를 데이터스튜디오와 연동시켜놓으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는 아주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툴 입니다. 최초 1회 연동 이후,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휴먼에러가 없고, 레포팅과 보고에 들어가는 에너지와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산출물 이렇게, 구글마케팅플랫폼 을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면 크게 3가지 산출물을 얻을 수 있는데 첫 번째가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유입시키는 외부 마케팅 활동 최적화 두 번째가 사이트 유입부터 구매완료까지 고객경험 개선을 통한 구매전환율 최적화 마지막 세번째로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시각화 할 수 있는 데이터 스튜디오 이렇게 크게 3가지 산출물 있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 비즈니스 성장 로드맵 이 3가지 산출물을 위한 스케줄을 아래와 같습니다. Step1. 구축 및 내재화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 구축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활용 교육을 하고 Step2. 외부 마케팅활동 최적화 단계에선 사이트 유입 전 후 행동패턴 기반 구매전환율이 낮은 광고는 줄이고, 구매전환율이 높은 광고는 확장함으로 써, 마케팅 비용 대비 양질의 유입을 극대화합니다. Step3. 구매전환율 최적화 단계는 시스템 이슈 제거, 구매전환율 최적화, 고객경험 최적화 실험등을 통해 과거 100명중 10명 구매하던 패터을 11명, 12명, 13명으로 올리는 작업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3단계를 거침으로써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유입과 전환율이 높은 사이트가 되고 이전보다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일부이자, 가장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자, 오늘 퍼포먼스 마케팅 개념과 툴, 스케쥴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 이것만 기억 해 주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1. 구매가능성이 높은 유저가 더 들어오게 한뒤 2. 이탈하지 않도록 사이트를 최적화하고 3. 이 모든 데이터는 자동 시각화해서 한눈에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해야한다. 다음시간에는 광고/비광고 최적화를 위한 외부 마케팅 활동 최적화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데이터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명칭들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데이터 마케팅(Data marketing)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데이터를 데이터마케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크게보면 마케팅 성과측정과 최적화에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마케팅 성과측정하기 플러스제로는 데이터마케팅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크게 사이트 유입 전 / 후 내부 데이터 3가지로 분류합니다. 사이트 유입 전: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각 매체 광고 데이터 사이트 유입 후: 유저 행동패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데이터 내부 데이터: 보통 CRM으로, 고객정보 데이터 하지만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앞서 말한 3가지 데이터를 나눠서 보는 행동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1. 광고 매체는 항상 자신의 광고상품이 성과가 좋다고 말하며(목표달성 기준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는 Google Ads를 제외하곤, 비용(Cost)을 모르며 3. CRM은 행동데이터 없이는 일차원적인 이메일, 문자, 푸시 등 기본적인 메세지 발송툴일 뿐입니다. 물론, 상기 이미지처럼 구글애널리틱스만 활용해도 당장 Mobile 광고 이슈를 해결하고, PC Always 캠페인에 집중하면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란건 다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단계만 더 나가서 말씀드리자면, 만약 아래 데이터스튜디오처럼, 광고매체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매칭하여, 광고비와 직접/간접 매출을 한눈에 볼 수 있다면 매체에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받은 엑셀을 합치고 피벗돌리고 수식 적용시키는 번거로운 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번만 연동만 해두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휴먼에러 없이 성과측정과 분석이 완료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없었던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ROAS를 확인하고, 각 캠페인의 노출 퀄리티인 CTR과 소재와 상품 매칭 퀄리티인 ROA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붉은 박스와 파랑색 설명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한단계 더 나아가 이렇게 데이터스튜디오로 퍼포먼스를 시각화한다면, 허튼데 소비되는 광고비는 없어지고, 성과가 좋은 곳에 광고가 확장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최적화 진행하기 아래처럼 자신만의 데이터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놓으면 빈틈없는 데이터마케팅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카테고리 별 100개정도의 체크리스트 사용합니다. 만들땐 힘들어도 만들고나면 퍼포먼스가 잘나옵니다.) 그 외에, 구글 애널리틱스 360을 쓰는 경우, USER ID(유저 고유넘버)와 CRM 데이터를 매칭하여 특정 행동을 한 고객에게 이메일, 문자, 푸시 등 개인화 된 메세지를 보내는데, 광고와 달리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구매전환율이 너무나 뛰어납니다. 단, 구글 애널리틱스 360은 연간 1억5천만원정도 하는 사용료가 부가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마케팅 성과측정 및 최적화하는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PLUSZERO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유입을 극대화하는 ‘외부마케팅 최적화’와 유입 이후 구매율을 높이는 ‘구매전환률 최적화’로 나뉩니다. 그 중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유입을 극대화하는 ‘외부마케팅 최적화’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외부마케팅 최적화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Top3 1.검색광고 ROAS 측정: 직접전환이 발생하는 검색광고는 광고비 대비 직접전환이 목표인 경우가 많으며, ROAS(광고비대비매출) 중심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2.배너광고 Assist ROAS 측정: 소셜, 유튜브, 배너광고는 전환에 기여하는 채널로, Assist ROAS(광고비 대비 기여전환)중심 최적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3. 랜딩페이지 시스템 점검: 광고 집행 전, 랜딩페이지의 시스템 이슈(디바이스, 브라우저, OS 등)에 따라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이 필요합니다. 외부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검색광고 ROAS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높은 ROAS는 확장하고 낮은 ROAS는 축소 함으로써, 동일한금액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ROAS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Traffic(Channel, Source, Campaign, Device) / Traffic Quality / Cost / Goal : 유입경로(channel, source/medium) 별 광고비용 대비 매출(ROAS) 기반 광고 최적화 1. 매체 별 전환률, 광고비용, 매출, ROAS 확인 – google/cpc 대비 naver/cpc 의 전환률이 높지만, 낮은 ROAS(광고비대비 매출)를 보입니다. – GA 데이터 기준으로는 naver 성과가 좋지만, Naver Ads 데이터 매칭을 통해 google ROAS가 높은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별 성과 측정 naver/cpc Campaign A는 전체 광고비의 40%를 차지하지만, 낮은 CTR, Revenue, ROAS을 보입니다. 따라서 첫번째 캠페인에 속한 저조한 성과 키워드 삭제 및 순위조정을 통한 Cost Saving 필요합니다. 3. 키워드 별 성과 측정 전체 광고비의50% 이상을 차지하는 Keyword A,B,C는 높은 전환률을 보이지만, ROAS가 15% 이하로, 삭제 및 순위조정을 통해 월간 약 900만원 의 Cost Saving 가능합니다. ROAS가 낮은 키워드 삭제만으로도 많은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물론, ROAS가 높은 키워드의 확장도 필요합니다.) 플러스제로의 퍼포먼스마케팅 방법 중, 검색광고 최적화는 Channel, source/medium, campaign, keywords, device & Ads data 기반 ROAS를 측정하고, 성과가 낮은 항목을 소거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플러스제로가 생각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구매가능성 높은 고객의 유입극대화 및 구매전환률 최적화’ 이며,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외부 광고/홍보 = 반응률 높은 소재와 고객군에게 외부 마케팅활동 내부 컨텐츠 = 고객 타입 별 사이트 내 반응률 높은 컨텐츠(상품,이벤트..) 확인 및 렌딩 전략 구매전환률 개선 = 구매를 시도한 고객의 이탈 최소화 퍼포먼스 마케팅과 Google Marketing Platform ‘광고/비광고 캠페인’, ‘개인화 마케팅’, ‘데이터 기반 최적화’ 등 많은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 중, ‘최적화’ 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은 Google Marketing Platform (GMP)입니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마케팅 담당자는 가장 먼저 고객의 행동과 경험을 이해하고, 최적의 접점에서 고객과 내 브랜드, 상품, 서비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GMP(Google Marketing Platform)는 디지털 마케터가 고객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 입니다. 물론, 플러스제로가 가장 좋아하고 잘 사용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많이 언급 될 예정입니다. 통합 마케팅 솔루션 GMP는 다양한 Tool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Tool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 한 유저의 유입 전후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 GMP(Google Marketing Platform)는 구글이 제공하는 통합 마케팅 및 무료 분석 플랫폼입니다. GMP의 다양한 Tool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 분석 /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의 퍼포먼스 마케팅 활용 Google Analytics를 통해 사이트 방문 이전/이후 반응률 및 행동패턴 기반 타겟팅 광고집행이 가능하며, Google Optimize를 통해 구매 시도 고객의 이탈 최소화를 위한 ‘A/B Test, 전환율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Google DataStudio를 통해 비즈니스 현황 파악을 위한 ‘자동 시각화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MP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DV360: 이미지/영상광고 유입: 내 브랜드를 인지시키기 위한 디스플레이 및 비디오 광고 솔루션 Search 360: 검색광고 유입: 내 상품/서비스/브랜드 관련 검색광고 솔루션 Google Analytics: 유입 전 후 행동패턴 분석: 내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의 정보 수집/분석 솔루션 Optimize: 사이트 유효성 실험: 사이트 유입 이후, 특정 페이지의 A/B Test 솔루션 DataStudio: 자동 실시간 레포트: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볼 수 있는 레포팅 솔루션 Google Tag Manager: 태그 관리: 다양한 Tag를 하나의 Tag로 관리할 수 있는 테그 관리 솔루션
구글애널리틱스 셋팅 이후,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지만, 많은 고객들은 데이터에 관심이 없거나, 항상 반복적으로 특정 데이터만 확인하곤 합니다. 반복되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GA API로 데이터를 뽑는것을 개발하려고 하던 중, ‘대이변’ 이 일어났습니다. 2015년, 구글이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런칭하였고, Text와 숫자로 구성된 구글애널리틱스가 드디어 자동으로 원하는 형식의 차트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첫날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연동하여 고객이 확인해야하는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모두 표현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 플러스제로는 구글 데이터스튜디오에 컨설팅을 도입시켰습니다. 자주 확인해야 하는 주요지표(MAU, 앱다운, 회원가입, 구매, 매출..) 확인을 위한 ‘비즈니스 현황 데이터스튜디오’ 유입경로를 세분화하고 성과측정할수 있는 ‘마케팅 최적화 데이터스튜디오’, 유입이후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이탈지점을 측정할 수 있는 ‘행동패턴 데이터 스튜디오’ 등, 사이트 유입 전/후 행동패턴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형태의 차트로 만들고, 고객에게 사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이제, 고객은 구글애널리틱스에 자주 들어가지 않아도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에 자신이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자신에게 최적화 된 마케팅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자신의 회사에서 만든 내부 대시보드보다 이 데이터스튜디오 대시보드를 쓰는 회사들도 상당합니다. (아시겠지만,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드는 프로젝트와 유지보수 비용은 상당합니다.) 이 글 중간중간에 올라온 데이터스튜디오의 이미지의 붉은 박스를 보면,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쁜지 단박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보는 데이터스튜디오는 정형화 된 시스템으로 초보자가 전문가 수준의 퍼포먼스를 내는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면, 꼭 이 데이터스튜디오를 따라만들고 커스터마이징 하는것 을 권장합니다. 보고서 작성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중요한 일에 쓰시길 바랍니다. 플러스제로 사이트에 데이터스튜디오 만드는 오픈 가이드도 있으니 데이터스튜디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이렇게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시점에서, 많은 것이 해결되었으며, 구글애널리틱스에 들어가는 것은, 좀 복잡한 데이터를 뽑기 위해, 일회성 데이터를 추출할때 입니다. 이 글을 닫기 전에, 데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하나하나 확대해서 붉은박스를 보고, 왜 붉은박스를 쳤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한단계 올라가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이 글의 목적: 플러스제로 자랑 30% / 사례공유20% / 블로그 글 신뢰도50% 요즘 이 블로그에 구글마케팅플랫폼 솔루션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데이터스튜디오, 구글옵티마이즈, 구글태그매니저 등 기술적인 내용의 글을 쓰는데, 딱딱한 내용을 캐쥬얼하게 쓰다보니, 글의 신뢰도 측면에서 인증을 해야할 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관심이 있다면, 꽤 흥미로울 것입니다. 1. 플러스제로란? – 플러스제로는 구글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입니다. – 구글 프리미엄 파트너는 한국에 5곳밖에 없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컨설팅 하는 회사들은 모두 도전한다고 보면 되는데, 전부 떨어집니다.) – 플러스제로 대표는 그 5개 중 2개를 취득한 사람입니다. (1번째와 5번째 프리미엄 파트너) – 플러스제로는 구글 성공사례 중 ‘Optimize’ 영역에서 세계 최초이자 2개밖에 없는 성공케이스를 올렸습니다. – 한국 유일, 광고데이터(네이버, 페이스북)와 GA를 매칭시키고 시각화 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 Ads, SEO, Analytics, Developer, CRM 시니어급 전문인력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 회사 분위기가 정말 좋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 2번은 실제 사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2. 사례 공유 데이터레이크 & 데이터 시각화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에즈, 검색량, 시청률, 구글애널리틱스, 파이어베이스 데이터를 BigQuery로 모으고(데이터레이크) 필요한 데이터를 데이터스튜디오에 불러와 데이터 시각화 진행합니다. 이렇게 여러 데이터를 BigQuery에 하나로 모으고 시각화 하는데 3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단일기준으로 광고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주면 알겠지만, 각 매체는 서로 성과가 잘나왔다고 보고합니다. (매출은 100인데, 보고받는 매출 합하면 300인 경우가 허다한데, 각 매체별 성과 측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원하는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레이크 –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고 외부, 행동, 내부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관리하고 타겟팅 하는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 보통 데이터 레이크 구축 프로젝트는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억까지 갑니다. 이것을 대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빠르다. 쉽다. – 데이터스튜디오 써본사람은 데이터스튜디오가 느리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BigQuery로 모아서 보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른 BI툴 쓰면, 숨이 턱 막히는게, 데이터 끌어오고, 어떤 데이터로 어떤 대시보드 만들까 고민하는데 플러스제로는 그냥 계정 접근권한만 주면 다 만들어줍니다. 그냥 프로젝트 계약하고, 계정정보만 주면 3일이면 완성됩니다. – 구축 이후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빅쿼리에서 쿼리를 많이 돌리지 않으면 거의 없다싶이합니다. 데이터 활용 101 Check List 데이터를 모으고, 시각화 했으면, 비즈니스 성장을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는데, 플러스제로는 스케쥴과 주기 별 확인해야하는 데이터를 Check List로 만들고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내 사이트에 사람들 많이 들어오게 해야지! 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장 가능성 시뮬레이션 > 성장 가능한 핵심 키워드 확인 > 검색엔진&디바이스 검색결과 현황 > 랜딩페이지 검토 등 처음부터 끝까지 뭘 해야하는지 리스트와 상세 설명,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사용하는 자료입니다. 1) 사이트 유입 극대화 카테고리 확인 > 성장 가능성 시뮬레이션 Check List 확인 아래 Check List에서 사이트 유입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어떤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검색량 vs 유입량 / 검색엔진, 디바이스, 랜딩페이지 별 퍼포먼스 확인 그 데이터는 데이터스튜디오에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이미지 보면, 이해 가능하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Step1. 검색량 대비 유입량이 적은 키워드가 있는데(상단노출시 성장가능성 높음) Step2. 심지어 그 키워드 전환율이 5%로, 검색 엄청좋은데, Daum, Google 노출 안되고있고 Step3. 모바일, 테블릿 환경에서 노출도 안되고 전환도 안되고 있다. (시스템 이슈 가능성) Step4. 같은 키워드더라도 A 랜딩보다 B 랜딩이 전환율이 훨씬 높다. (랜딩을 B로 몰자) 위 과정처럼 과일바구니배달 이라는 키워드를 daum, google에 노출시키고, 모바일 최적화, 디테일 페이지로 랜딩 조정을 하면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100% 장담합니다. 그 외에,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이동 경로 및 클릭 시각화를 통해 APP와 AEB의 UX를 개선하는 프로젝트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자사의 강점인 기술력과 기업 내부 담당자의 데이터 활용능력 자생(내부에서는 내재화라고 칭합니다)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이후에도, 데이터를 어떻게 써야 비즈니스가 성장 하는지 부담이 많은 담당자에게 마케팅 공략집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사용합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번 글에선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 데이터 시각화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많은 비용을 쓸 수 없는 회사에겐, 데이터스튜디오가 최고의 데이터시각화 툴입니다. – 다른 데이터 시각화 BI 툴에 비해 공개자료나 대시보드 템플릿도 공개가 많이 되어있어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약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쿼리돌리는 비용 이외엔 별도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와 연동이 잘된다. – 데이터스튜디오, 구글 애널리틱스, 빅쿼리 모두 구글 솔루션으로 클릭 몇번에 연동 가능합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에 원하는 데이터를 연동해두면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별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의 약점인 느린속도는, 빅쿼리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면 해결됩니다.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빅쿼리(BigQuery)에 넣으면 완벽한 데이터레이크(DataLake)가 된다. – 빅쿼리에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광고 데이터를 넣으면, 광고+GA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빅쿼리에 내부 CRM 데이터를 넣으면, GA+CRM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사용하는 경우, WEB과 APP 데이터를 매끄럽게 모을 수 있습니다. – 빅쿼리에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넣으면 대기업들이 수억원씩 들여 구축하는 데이터레이크가 완성됩니다. – 노출, 비용, 유입, 매출, 행동패턴, 고객식별 등 데이터레이크 데이터시각화가 완성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한다면 일련의 작업이 몇 달씩 걸리는게 아니라 한두달이면 완료할 수 있게되고, 별도 솔루션 사용비 없이, 쿼리돌리는 비용정도만으로 완료됩니다. 2.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는 광고대행사, 광고주 외 마케터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매일 아침 각 광고 매체별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받고, GA 데이터와 합쳐서 보고하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고, GA에서 구매가능성 높은 고객군 추출 후, CRM과 매칭하여 이메일, 문자, 푸시를 보내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WEB 따로, APP 따로 유저, 유입량 보고를 하는게 아닌, 크로스 디바이스 행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터들이 복잡하게 쿼리를 돌리는게 아니라, 데이터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나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광고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고 가장 작은 단위인 키워드 레벨로 매칭했기 때문에, 상기 이미지처럼, 매체,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ROAS 측정 및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는 매일 아침, 사람손으로 만든 액셀 형태의 광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낼 필요가 없고, 광고주는 특정 기간동안의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기간설정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문자 담당자는 특정 행동패턴 달성 유저(PC 장바구니 후, 이탈..)를 추출하여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해 복잡한 쿼리 없이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추가로 데이터 레이크를 만든는 과정에서, 데이터 시각화 말고도,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커스텀 레포트에서 광고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가 매칭되기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를 다룰줄 안다면 데이터레이크 구축과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데이터 시각화를 시도해보는 것 을 권장하며,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경우 플러스제로에 문의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성공사례 APP A/B Test] Firebase Remote Config 환경 구축을 통한 고객경험 최적화 플러스제로(PlusZero)는 글로벌 호텔 예약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A/B Test를 진행하여 고객이탈 최소화 및 매출 개선을 하였습니다. 호텔 예약 어플리케이션의 UX 개선을 위해 Firebase를 통한 A/B Test 진행 케이스를 안내드립니다. Project Objective GMP 솔루션 중 하나인 Firebase Analytics는 모바일 환경에서 A/B Test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인 “Remote Config”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모바일 환경에서도 Google Optimize와 비슷한 A/B Test를 진행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새로운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App Store가 A/B Test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Remote Config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그 값을 자유롭게 바꾸는 데 제한이 없었지만, “새로운” 화면 혹은 부분을 선택하게 되면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필요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 App Store에 다시 Publish를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으며, 잦은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는 유저들에게 불편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 클라이언트가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내부는 Web & App으로 개발을 한 이후 외부를 Native App으로 둘러싸고 있는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PlusZero는 Remote Config가 특정 부분을 선택이 되면 값을 바꾸는 것이 자유롭다는 기능의 특성을 이용하여, 화면 전체를 선택하고 그 값으로 “JavaScript Code”를 넣어서 실제 스크립트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파이어베이스_A/BTest_플러스제로 즉, PlusZero 방식을 사용하면, Remote Config 딱 한번 설치하게 되면 언제든지 JavaScript 코드를 삽입 및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특정 부분”을 선택할 필요 없이 “모든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 본사에서도 새로우면서, 매우 흥미있는 시도로 판단하였고, 플러스제로가 구글 공식 구글마케팅플랫폼 프리미엄 파트너가 되는데 큰 기여를 한 케이스였으며, 호텔 업체도 앱 업데이터와 퍼블리시, 별도 개발 없이 원하는 항목을 A/B Test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A/B Test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여러 번의 A/B Test를 단 한번의 앱 업데이트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Conversion Funnel에서 이탈이 높은 부분들을 찾아내어, 주기적으로 A/B Test를 진행한 결과 개선율 약 47% / 최적의 변형률 95% 라는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