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는 Prop과 eVar가 존재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Prop - 딱 하나의 단일 이벤트에 따라오는 변수(디멘션) eVar - 이벤트, 세션, 사용자 등 범위를 지정하여 유지시킬 수 있는 변수(디멘션) 입니다. 우선 간단한 Prop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면 이런곳에 Prop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1. gnb가 클릭되는 그 시점의 클릭 텍스트 2. 스크롤뎁스를 측정할 때 50%라는 정보 3. 배너가 클릭됐을 때 배너의 이름 위와 같이 딱 클릭이 일어났을 때 그 클릭과 같은 레벨에서의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면 Prop을 사용하게 됩니다. Prop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rop을 생성할 Report suite을 클릭합니다. 2. 클릭한 뒤 [Edit Settings > Traffic > Traffic Variables]를 클릭합니다. 3. 하단의 [Add New]를 클릭한 뒤 이름을 입력하고 [Enabled]를 통해 활성화합니다. 4. 그런 뒤 [Save]를 클릭하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GA4의 속성(혹은 스트림)과 같이 데이터가 저장되는 최종 저장소입니다. 따라서 GA4를 처음 실행해서 속성, 스트림을 생성하듯이 어도비 애널리틱스도 Report Suite를 우선적으로 생성해야합니다. 우선 https://experience.adobe.com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면 Home화면에서 [Analytics]를 클릭해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로 이동합니다. 그런 뒤 상단의 [Admin -> All admin]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중간의 Data configuration & collection의 Report suites를 클릭합니다. 그런 뒤 중앙의 Add Report Suite를 클릭합니다. 필요한 내용을 모두 입력한 뒤 Create Report Suite를 클릭합니다. (Go Live Date는 오늘로 설정합니다.) 이후 정상적으로 Report suite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생성 완료 문구가 나오면 생성이 완료된 것 입니다. 리스트로 돌아가면 Report suite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Report Suite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합니다.
어도비 타겟(Adobe Target)으로 각종 Activity를 구축할 때 mbox 라는 낯선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AB TEST나 개인화 경험(Experience Targeting)을 생성하려면 필수적으로 mbox 이름을 지정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글로벌 mbox인 target-global-mbox가 기본 설정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커스텀 mbox를 별도로 지정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1. mbox는 웹사이트에서 타겟 Activity를 발동시키는 트리거 역할을 한다. 타겟 Activity는 웹페이지 내 특정 경로나 위치, 조건에서 발동해야겠죠? 바로 이때 mbox가 트리거로서 웹사이트에서 해당 활동의 작동 여부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ctivity 설정 화면이 있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위치1에는 우리가 사용할 커스텀 mbox 명을 작성해야 합니다. 2. ADC의 Rules에서 getOffer 메소드는 mbox를 활성화한다. 앞서 mbox가 타겟 Activity를 트리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를 위해서 ADC의 Rules에서 getOffer를 이용해 mbox를 실행시켜야 합니다. ADC의 Rules 설정 화면입니다. Adobe 외 Google Marketing Platform 등의 솔루션을 사용해본 분들이면 어딘가 익숙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각각의 요소를 간단히 정리하면 (1) Events는 ADC(Rules)에서 발생하는 트리거 또는 이벤트를 나타냅니다. 이벤트는 Rules가 실행되는 시점을 결정하며, 예를 들어 페이지로드, 클릭, 스크롤 등의 사용자 행동이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 (2) Conditions은 Rules가 실행되기 위한 조건을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조건은 사용자의 행동, 속성, 이벤트 발생 여부 등을 기반으로 설정되며,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해당 Rule이 실행됩니다. (3) Actions은 Conditions이 충족되었을 때 실행되는 작업을 나타냅니다. Actions에는 getOffer와 같은 mbox를 실행시키거나 특정 이벤트를 트리거하는 등의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는 Custom Code에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작성하여 mbox를 웹페이지의 특정 위치, 조건에서 발동하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타겟 Activity의 위치와 getOffer의 mbox 이름이 동일해야 올바르게 트리거하여 mbox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dobe.target.getOffer({ mbox:"your_mbox_name", params: { a:1, b:2, }, success:function(offer) { // 원하는 어떤 코드라도 작성해주세요 }, error:function(status, error) { console.log("Error", status, error); }, }); Adobe Target에서 mbox를 가져오고, 성공 또는 오류에 따라 각각의 동작을 수행하는 JavaScript 코드입니다. 각 부분의 동작과 활용해 대해선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에 어도비 런치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경(Environments)을 이해해야 합니다. 환경(Environments)는 GTM에도 존재하는 기능으로 환경을 나누어 해당 환경에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예를들면 웹 개발 프로젝트에서 개발서버, 스테이징서버, 실서버가 나누어지는 것 처럼 어도비 런치도 각 환경을 특정하여 내가 작업한 내용을 특정 환경에 배포할 수 있고 그에따른 환경별 스크립트가 존재합니다. 우선 태그가 존재하는 Environments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어도비 런치에서 생성한 속성(Property)를 선택한 뒤 왼쪽의 Environments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기본적으로 Development, Staging, Production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Production이 실제 어도비 런치에 작업한 내용을 최종 배포했을 때 적용되는 곳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많은 환경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후 실제로 배포작업을 진행할 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duction의 우측에 보면 INSTALL부분에 박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박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script src="]로 시작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웹사이트의 <head>에 붙여넣기하여 코드를 배포하면 됩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중 하나로 어도비 런치(Adobe Launch)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런치의 기본적인 구조는 프로젝트(Project) -> 프로퍼티(Property)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는 Adobe Experience Platform에 접속했을 때 가장 큰 범위로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프로젝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의 상단의 [PLUS Zero Partner Sandbox]가 프로젝트입니다. 다음 으로 프로퍼티(Property)입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계정내부에 컨테이너가 존재하지만 어도비는 단순히 프로퍼티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프로퍼티 만으로 구분을 해야하기 때문에 네이밍 규칙을 잘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로퍼티에서 플랫폼 (웹, 모바일)을 선택할 수 있어 본인이 서비스하고있는 플랫폼에 따라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있다면 프로퍼티를 어도비 런치(Adobe launch)에서 국가별로 나누어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퍼티를 생성해보겠습니다. 1. 아래 화면의 우측 중앙부의 [New Property]를 클릭합니다. 2. 어도비 런치(Adobe launch) 프로퍼티 생성 화면이 나오면 프로퍼티 이름을 입력한 뒤 플랫폼을 선택하고 어도비 런치를 사용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입력한 뒤 [Save]를 클릭합니다. 3. 성공적으로 프로퍼티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