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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11.06(수)

어도비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어도비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Adobe Analytics & Adobe Launch(Data Collection)를 통한 Campaign 측정하기

Adobe Analyitcs에도 Google Analytics의 UTM과 같은 Campaign 측정이 가능합니다.

 

보통 cid라고 불리고있는데요 (Customer ID가 아닌 Campaign ID 입니다.)

처음 Adobe Analytics가 설치됐을 때 자동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닌 URL에 있는 Parameter를 수집하도록 설정해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Adobe Launch를 통해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 Adobe Launch(Data Collection)의 Data Elements로 이동하여 우측 상단의 Add Data Element를 클릭합니다. 그런다음 다음과 같이 Data Element를 작성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해당 Data Element는 사용자가 cid없이 접근했을 때 Referrer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2. 그다음 Adobe Launch(Data Collection)의 Extentions에 접속하여 Adobe Analytics Config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서 GLOBAL VARIABLES의 ADDITIONAL SETTING으로 이동하면 [Referrer]와 [Campaign]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Referrer에는 조금전 작성했던 Data Element를 집어넣어줍니다. 변수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양쪽에 %가 붙습니다. (오른쪽 데이터베이스 모양을 클릭해 선택해도 됩니다.)

Campaign에는 아래와 같이 Query Parameter를 선택한 뒤 cid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Save를 클릭하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Adobe Analytics의 Tracking Code라는 변수에 cid가 수집됩니다. 가령 https://pluszero.co.kr/ko/?cid=naver:paidsearch:abcd

이런 URL을 클릭해 접속한다면 naver:paidsearch:abcd라는 값이 수집되는거죠!

그리고 해당 값은 만료가 될때까지 유지됩니다. (만료될때까지 모든 데이터에 붙게됩니다.) 즉 일주일 뒤 만료라면 오늘부터 일주일동안 해당 값이 계속 그 사용자의 데이터에 붙어있게됩니다.

 

이제 이 만료 기한을 설정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dobe Analytics의 Report suites > Conversion Variable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Tracking Code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면 Expire after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CID의 만료를 설정하는건데요 제가 설정한 것 처럼 30일로 설정하면 30일 동안만 해당 값이 유지됩니다.

보통은 30일 ~ 90일 정도로 설정하게 됩니다. 본인의 비즈니스에 따라 적정값을 설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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