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조금속초14.3흐림북춘천12.3흐림철원10.5흐림동두천11.5구름많음파주12.4흐림대관령7.4흐림춘천11.9맑음백령도12.6구름조금북강릉16.8구름조금강릉16.0맑음동해18.6구름많음서울13.0구름조금인천13.3흐림원주13.5구름조금울릉도17.7구름많음수원14.0흐림영월13.5흐림충주흐림서산14.2맑음울진18.2흐림청주15.8흐림대전15.2구름많음추풍령14.6흐림안동14.8구름많음상주16.2맑음포항18.3구름많음군산15.4구름많음대구18.5흐림전주15.6맑음울산19.0맑음창원19.3흐림광주16.2맑음부산19.2맑음통영19.4구름많음목포16.7맑음여수17.7구름조금흑산도16.5구름많음완도17.6흐림고창15.2구름많음순천15.6흐림홍성15.8구름많음서청주15.5흐림제주18.7흐림고산17.4구름많음성산19.0맑음서귀포20.9맑음진주18.9구름많음강화12.8구름많음양평14.0구름많음이천15.0흐림인제11.5흐림홍천13.0구름많음태백11.4흐림정선군12.3흐림제천12.9흐림보은13.8흐림천안14.7흐림보령15.4흐림부여15.8흐림금산15.8흐림세종14.9구름많음부안17.5흐림임실14.2흐림정읍15.6흐림남원15.2흐림장수13.2흐림고창군15.3흐림영광군16.0맑음김해시20.2흐림순창군15.4맑음북창원19.5맑음양산시20.2구름많음보성군17.9구름많음강진군17.9구름많음장흥17.2구름많음해남17.6구름많음고흥18.8맑음의령군19.9구름많음함양군17.0구름많음광양시18.4구름많음진도군16.6흐림봉화15.3흐림영주13.9구름많음문경15.1구름많음청송군16.3맑음영덕16.9구름많음의성17.6구름많음구미17.8구름많음영천16.9맑음경주시18.7구름많음거창16.9맑음합천18.9맑음밀양19.4구름많음산청16.6맑음거제19.1맑음남해18.4맑음북부산19.6
  • 2024.10.23(수)

[Google Analytics4]구글애널리틱스4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Web & App 데이터 병합] Web & App 데이터 병합 프로젝트

[성공사례 Web & App 데이터 병합] Web & App 데이터 병합 프로젝트

플러스제로는 글로벌 출장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App과 Web 데이터 병합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WEB과 APP의 심리스 한 유저 행동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웹과 앱을 넘나드는 고객 중, 비회원인 고객을 회원으로 전환하는데 매우 성공적인 기여를 하였습니다.

Project Objective

일반적으로 GMP를 모바일 환경에서 구축할 때 Google Firebase를 통해 진행하며,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Google Tag Manager와 Google Analytics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App과 Web 데이터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Web & App Property[GA4]를 사용하면 통합된 데이터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자동 App과 Web 통합 기능은 해당 기능이 실행이 된 시점부터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저희 클라이언트는 약 6개월치 Web 데이터가 합쳐지지 못한 채 사용되지 못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 6개월치 Google Analytics Raw 데이터를 추출하고 전처리하여 BigQuery에 병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때 Raw 데이터를 뽑기 위해 “Google Analytics Reporting API – User Activity API”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User Activity API는 유저의 기록된 모든 측정 데이터를 반환하는 API입니다. 이는 Google Analytics “User Explorer” 리포트에서 확인하시는 데이터와 유사합니다.

PlusZero는 R Programming을 통해 API 호출 및 데이터 전처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추출된 데이터를 BigQuery에 저장된 Web Stream 데이터 스키마에 맞추어 변형하였고 성공적으로 BigQuery에 데이터를 병합시킬 수 있었습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클라이언트의 6개월치 유저 행동 데이터를 병합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 병합으로 인해 완전한 Web & App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었고, 보다 더 정확하고 풍부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랜기간 비회원 이지만 WEB과 APP을 함께 사용하는 유저군을 확인하였으며, 이들을 타겟팅으로 한 개인화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매우 높은 회원 전환율을 얻어내었습니다.

이렇게 WEB과 APP의 심리스한 분석은 자칫 WEB과 APP 각각의 유저로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고, 충성고객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2건 입니다.    글쓰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