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18.1흐림북춘천16.8구름많음철원16.7구름많음동두천17.3구름많음파주16.8구름많음대관령12.6구름많음춘천16.9맑음백령도17.1구름많음북강릉17.2구름많음강릉17.5구름많음동해17.3흐림서울18.0맑음인천19.2구름조금원주17.8안개울릉도20.3구름많음수원19.6구름많음영월17.2구름많음충주18.7구름많음서산20.5구름많음울진18.0구름많음청주19.7맑음대전19.1맑음추풍령17.2구름조금안동18.1구름조금상주19.2구름많음포항19.3맑음군산19.7박무대구20.8맑음전주21.2흐림울산20.3흐림창원20.1맑음광주22.0비부산20.2구름많음통영20.3맑음목포21.8구름많음여수20.8안개흑산도18.1맑음완도21.1맑음고창22.6흐림순천20.5박무홍성19.5구름많음서청주19.0흐림제주20.5구름조금고산20.8맑음성산22.2구름많음서귀포22.7구름조금진주21.6구름많음강화17.7구름많음양평18.6구름많음이천18.8흐림인제16.5구름많음홍천17.5구름많음태백14.1구름많음정선군15.8구름많음제천16.8구름많음보은17.0구름많음천안18.4구름많음보령21.4구름많음부여19.6맑음금산16.5구름많음세종20.0구름많음부안20.8맑음임실19.1맑음정읍20.5구름조금남원20.5맑음장수16.3맑음고창군21.7구름많음영광군21.5구름많음김해시19.6구름조금순창군20.7구름많음북창원21.7구름많음양산시21.7맑음보성군21.6맑음강진군21.3맑음장흥20.8구름많음해남21.8구름조금고흥20.1구름많음의령군22.0맑음함양군19.5맑음광양시21.4구름조금진도군21.5구름많음봉화16.1구름많음영주18.1구름많음문경18.3구름많음청송군17.7구름많음영덕19.1구름많음의성18.3구름조금구미20.0흐림영천19.6구름많음경주시20.2구름많음거창19.7구름많음합천21.7구름많음밀양21.6구름조금산청20.7구름많음거제20.3구름조금남해20.6구름많음북부산20.5
  • 2023.06.11(일)

구글애널리틱스360[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360 커뮤니티입니다.

빅쿼리(BigQuery) 활용 1. CRM+GA360 1st Party data lake 구축

빅쿼리(BigQuery) 활용 1. CRM+GA360 1st Party data lake 구축 :: Live Insight

데이터 중요도가 늘어남에 따라 빅쿼리를 사용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고 활용사례를 궁금해 하는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이번 글은 기업들이 어떻게 빅쿼리를 활용하고있는지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빅쿼리(BigQuery) 활용 산출물

2. CRM + GA360 데이터 통합 (1st Party Data Lake)

3. 1st Party Data Lake 기반 개인화 메세징 성과

재미있는 내용만 최대한 간단히 써보겠습니다! :)

1. 빅쿼리(BigQuery) 활용 산출물

결과물 먼저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다.

구글애널리틱스360 데이터와 고객정보를 빅쿼리에 모으고 User ID기준으로 맵핑을 하면 아래와 같이 누가 언제 어디서 들어와서 어떤 액션을 했는지 알 수 있다.

GA와 고객정보가 맵핑(1st Party Data Lake)되었기 때문에, 이미지 처럼 특정 액션을 한 사람들을 필터링 한 뒤(Segment & Target Audience),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미리 자랑을 하자면, 특정기간 데이터 외에, 실시간으로도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고,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

BigQuery+GA360=LIVE INSIGHT 빅쿼리+구글애널리틱스 라이브인사이트

2. CRM + GA360 데이터 통합

구글애널리틱스360은 빅쿼리와 연동되기 때문에, CRM 데이터만 빅쿼리에 넣고 맵핑할수 있으면 1st Party Data Lake가 만들어 집니다.(그게 문제긴 하죠.. 넣고 맵핑하는것..)

플러스제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LIVE INSIGHT는 아직은, 아래 이미지처럼 고객정보(CRM)는 아직은 엑셀파일로 업로드해야합니다.

엑셀 업로드의 장단점이 있는데, 장점은 개발작업 없이 GA360데이터와 CRM을 매칭시키고 개인화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주기적으로 엑셀을 업로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CRM API는 개발중에 있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선 오히려 엑셀로 올리는 것이 개발인력을 끼지 않고, 보안이슈도 없이, 빠르게 쓸 수 있어서 좋아하기도 합니다 :)

BigQuery+GA360=LIVE INSIGHT 빅쿼리+구글애널리틱스 라이브인사이트

아래는 GA와 CRM 맵핑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이며, 행동데이터와 CRM이 맵핑되었기 때문에, 특정 액션(상품확인, 구매시도)을 한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그에게 문자나 카카오톡,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1st party data lake GA360 + CRM 매칭 개념

이렇게 빅쿼리에 구글애널리틱스360과 CRM을 통합&매칭하면, 한단게 진화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1st Party DataLake를 빅쿼리로 활용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GA standard버전이 아닌 구글애널리틱스360을 사용하셔야 GA데이터를 빅쿼리에 가져올 수 있으니, 구글애널리틱스360을 쓰는 고객이라면 CRM과 연동하는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3. 1st Party Data Lake 기반 개인화 메세징 전송

실제 개인화메세지 발송 사례를 가지고 왔습니다.

아래 이미지와같이 VVIP만큼 Target Audience(GA타겟팅)의 오픈율/전환율이 높은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비용 없이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VIP를 늘려나가는 효과적 활동 입니다.

GA+CRM Target Audience Performance

최근 빅쿼리를 잘 사용하는 기업들은 이렇게 행동데이터와 개인정보를 맵핑하여 개인화된 메세지를 보내는 활동을 하고있고, 이를 자동화 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다음단계는 실시간(Batch Time 30분 이내)으로 메세지를 보내는 단계로 생각됩니다. (개발중에 있습니다 ㅎㅎ)

글을 쉽게 쓰려다보니, 쓰고 지우고 위치를 바꾸는 행동을 열번은 반복한것 같네요!

이 글이 빅쿼리를 이런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것을 알리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GA+CRM에 이어, Ads+GA를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최적화 및 시각화 대시보드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플러스제로.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10건 입니다.    글쓰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