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17.8비북춘천19.9흐림철원19.0흐림동두천20.6흐림파주19.8흐림대관령15.8흐림춘천19.7안개백령도23.9비북강릉17.9흐림강릉19.1흐림동해21.0비서울26.0비인천25.5흐림원주25.4비울릉도23.0비수원25.3흐림영월23.8흐림충주24.7흐림서산25.7흐림울진26.0비청주26.4흐림대전25.3흐림추풍령23.8비안동24.8흐림상주25.2비포항26.0흐림군산25.7비대구25.6비전주25.8비울산25.3비창원26.3비광주25.8비부산26.5흐림통영26.1구름많음목포27.5흐림여수25.9흐림흑산도26.7구름많음완도27.7흐림고창26.4흐림순천24.1비홍성25.8흐림서청주24.4구름많음제주29.0구름많음고산27.7흐림성산27.7구름많음서귀포28.4흐림진주25.7흐림강화26.2흐림양평25.2흐림이천25.3흐림인제18.0흐림홍천20.7흐림태백22.1흐림정선군21.4흐림제천23.7흐림보은24.7흐림천안25.4흐림보령26.6흐림부여25.3흐림금산25.4흐림세종24.8흐림부안26.1흐림임실24.6흐림정읍26.3흐림남원25.3흐림장수24.2흐림고창군26.1흐림영광군26.2흐림김해시25.8흐림순창군25.3흐림북창원26.6흐림양산시26.2흐림보성군26.6흐림강진군27.1흐림장흥26.8구름많음해남28.1흐림고흥27.2흐림의령군26.2흐림함양군25.3흐림광양시25.3구름많음진도군27.8흐림봉화23.8흐림영주24.1흐림문경24.9흐림청송군24.8흐림영덕25.2흐림의성25.2흐림구미25.4흐림영천24.7흐림경주시25.7흐림거창24.1흐림합천25.1흐림밀양25.4흐림산청25.0흐림거제26.3흐림남해26.5비북부산26.8
  • 2024.09.20(금)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56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