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17.1비북춘천16.4구름많음철원16.1맑음동두천16.5구름많음파주16.2구름많음대관령12.1흐림춘천16.3구름조금백령도15.0박무북강릉16.0구름많음강릉17.1구름많음동해16.4흐림서울18.0박무인천18.5구름많음원주17.7구름많음울릉도20.1구름많음수원19.0구름많음영월16.5구름많음충주17.5구름조금서산18.8구름많음울진17.3구름많음청주19.3구름많음대전17.7구름많음추풍령16.9박무안동17.2구름많음상주18.3구름많음포항19.4구름조금군산18.4박무대구20.6맑음전주19.2흐림울산19.8박무창원20.6구름조금광주21.6비부산20.3구름조금통영20.1구름조금목포20.9비여수20.5안개흑산도18.3맑음완도20.6구름조금고창19.7구름많음순천20.3박무홍성18.5구름많음서청주18.5박무제주20.5맑음고산20.4맑음성산21.3흐림서귀포22.0흐림진주21.0구름많음강화16.5구름많음양평17.7구름많음이천17.8구름많음인제16.0구름많음홍천17.0구름많음태백13.7구름조금정선군15.5구름많음제천15.9구름많음보은16.5구름많음천안17.5구름많음보령20.0구름많음부여18.5구름많음금산16.3구름많음세종18.8구름조금부안19.2구름많음임실17.7맑음정읍18.8구름많음남원19.7구름조금장수15.0맑음고창군18.7맑음영광군19.1구름많음김해시20.4구름많음순창군20.3구름많음북창원21.4구름많음양산시21.0구름많음보성군21.9맑음강진군21.1구름조금장흥21.3구름많음해남21.0구름많음고흥20.0흐림의령군21.4구름많음함양군17.8구름많음광양시21.3구름조금진도군20.9구름많음봉화15.5구름많음영주17.2구름많음문경17.7구름많음청송군16.3구름많음영덕18.1구름많음의성17.8구름많음구미19.2구름많음영천19.4구름많음경주시19.6구름많음거창18.7흐림합천20.9구름많음밀양21.0구름많음산청20.5구름많음거제20.2구름많음남해20.1구름조금북부산20.4
  • 2023.06.11(일)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