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12.1흐림북춘천13.2흐림철원11.6흐림동두천11.8구름많음파주10.6흐림대관령9.6흐림춘천13.1맑음백령도14.6비북강릉13.2흐림강릉14.5흐림동해15.9흐림서울14.1흐림인천13.2흐림원주14.1비울릉도16.1흐림수원14.9흐림영월12.6흐림충주14.1흐림서산14.4흐림울진13.4흐림청주15.5흐림대전15.1흐림추풍령14.3흐림안동14.8흐림상주15.8흐림포항16.7흐림군산15.4흐림대구17.3흐림전주15.4흐림울산15.8흐림창원16.4흐림광주15.7비부산17.2흐림통영17.6비목포15.4흐림여수16.3비흑산도14.7흐림완도15.8흐림고창14.3흐림순천14.6흐림홍성14.5흐림서청주(예)14.0비제주17.3흐림고산16.9흐림성산15.2비서귀포15.6흐림진주15.5흐림강화12.5흐림양평14.1흐림이천13.7흐림인제12.7흐림홍천12.5흐림태백11.7흐림정선군11.8흐림제천12.4흐림보은14.5흐림천안14.6흐림보령15.5흐림부여14.3흐림금산13.9흐림세종14.6흐림부안15.7흐림임실14.1흐림정읍14.5흐림남원14.3흐림장수12.8흐림고창군13.6흐림영광군15.3흐림김해시16.6흐림순창군15.0흐림북창원16.5흐림양산시16.9흐림보성군15.7흐림강진군15.6흐림장흥14.8흐림해남14.6흐림고흥15.5흐림의령군15.1흐림함양군15.5흐림광양시16.0흐림진도군14.7흐림봉화12.4흐림영주15.6흐림문경15.5흐림청송군13.0흐림영덕14.5흐림의성15.3흐림구미16.7흐림영천15.9흐림경주시15.5흐림거창14.4흐림합천16.3흐림밀양16.2흐림산청15.8흐림거제16.1흐림남해16.7
  • 2022.10.07(금)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