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맑음속초9.4맑음북춘천7.5맑음철원7.8맑음동두천9.8구름많음파주8.1맑음대관령3.4맑음춘천8.0박무백령도9.1맑음북강릉8.3구름조금강릉10.5구름많음동해10.5맑음서울10.7맑음인천9.4구름많음원주8.8맑음울릉도9.2맑음수원9.9구름많음영월6.9구름많음충주6.1맑음서산10.7구름많음울진10.6구름조금청주9.5맑음대전9.2구름조금추풍령9.6구름조금안동9.5구름조금상주8.9구름많음포항11.6맑음군산10.9구름많음대구11.9맑음전주11.8구름조금울산10.8맑음창원10.4맑음광주12.1구름조금부산12.7맑음통영12.5구름많음목포11.6맑음여수12.4구름많음흑산도11.1맑음완도12.2구름많음고창11.0맑음순천11.6맑음홍성10.5구름조금서청주8.3맑음제주14.3맑음고산13.0맑음성산12.7맑음서귀포15.2맑음진주9.3맑음강화5.3맑음양평8.5맑음이천7.5맑음인제4.5맑음홍천6.5맑음태백4.2맑음정선군3.6구름많음제천6.6구름많음보은8.7맑음천안9.5구름조금보령9.3맑음부여10.0구름조금금산9.5구름많음세종8.6맑음부안10.9구름많음임실10.8맑음정읍11.5구름많음남원11.8구름조금장수8.8맑음고창군10.2구름많음영광군10.5구름조금김해시12.5구름조금순창군12.0구름많음북창원12.4구름많음양산시12.1맑음보성군12.9맑음강진군13.2맑음장흥12.7구름조금해남12.4맑음고흥12.2맑음의령군11.4맑음함양군11.5맑음광양시14.0구름조금진도군11.9구름많음봉화6.0구름많음영주6.7구름많음문경7.7구름많음청송군7.6구름많음영덕10.7구름많음의성7.2구름많음구미8.8구름많음영천10.4구름많음경주시10.8맑음거창8.3구름조금합천11.6구름많음밀양10.5맑음산청9.8맑음거제8.3맑음남해8.6구름조금북부산13.8
  • 2023.12.05(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