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22.8박무북춘천22.8흐림철원23.2구름많음동두천23.8흐림파주22.2흐림대관령19.6흐림춘천22.7비백령도19.8흐림북강릉24.1구름많음강릉25.0흐림동해23.8비서울24.4비인천22.1흐림원주22.0구름많음울릉도23.4흐림수원23.4흐림영월21.2흐림충주23.1흐림서산24.4흐림울진24.1흐림청주24.3흐림대전23.6흐림추풍령21.0흐림안동21.8흐림상주21.1구름많음포항24.7흐림군산23.9구름많음대구23.7흐림전주24.3흐림울산24.2흐림창원25.3흐림광주24.4흐림부산24.8흐림통영24.6비목포25.5흐림여수24.7비흑산도24.1흐림완도24.8흐림고창23.9흐림순천21.2비홍성24.3흐림서청주23.1흐림제주26.8흐림고산25.8흐림성산27.3흐림서귀포27.3흐림진주24.0흐림강화21.4흐림양평22.8흐림이천22.6구름많음인제21.8흐림홍천22.1흐림태백20.5흐림정선군20.7흐림제천21.1흐림보은20.5흐림천안23.3흐림보령24.7흐림부여24.1흐림금산21.7흐림세종23.2흐림부안24.4흐림임실22.0흐림정읍25.1흐림남원22.8흐림장수21.8흐림고창군24.6흐림영광군23.7흐림김해시25.8흐림순창군23.3흐림북창원26.4흐림양산시26.0흐림보성군24.0흐림강진군24.7흐림장흥24.4흐림해남26.0흐림고흥24.4흐림의령군22.7흐림함양군21.3흐림광양시24.5흐림진도군25.5흐림봉화20.7흐림영주21.5흐림문경20.8흐림청송군20.5흐림영덕23.4흐림의성21.6흐림구미23.0흐림영천22.5흐림경주시23.8흐림거창21.1흐림합천23.0구름많음밀양25.7흐림산청21.8흐림거제25.2흐림남해25.5흐림북부산26.1
  • 2025.07.16(수)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62건 입니다.    글쓰기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