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맑음속초-7.2박무북춘천-11.7맑음철원-13.5맑음동두천-11.6맑음파주-11.7맑음대관령-15.5흐림춘천-10.1구름조금백령도-5.2맑음북강릉-7.3맑음강릉-4.9맑음동해-3.0맑음서울-8.6맑음인천-7.4구름많음원주-10.1눈울릉도-1.8맑음수원-10.3맑음영월-12.0맑음충주-13.7맑음서산-6.3맑음울진-5.5박무청주-8.4맑음대전-8.3맑음추풍령-7.8맑음안동-11.0맑음상주-7.2맑음포항-3.3구름많음군산-6.3맑음대구-3.8구름조금전주-5.3흐림울산-2.3구름조금창원-2.8맑음광주-3.8구름많음부산-1.3흐림통영-0.1구름많음목포-2.8구름조금여수-1.1눈흑산도0.5구름조금완도-1.3구름많음고창-7.0맑음순천-4.3박무홍성-11.0맑음서청주(예)-14.3눈제주3.2흐림고산4.3흐림성산2.2흐림서귀포4.2맑음진주-1.3구름조금강화-10.4맑음양평-12.3맑음이천-13.2맑음인제-13.8흐림홍천-11.5맑음태백-9.8맑음정선군-12.8맑음제천-17.0맑음보은-12.3구름조금천안-13.5흐림보령-5.2맑음부여-10.8맑음금산-10.5맑음세종-10.2흐림부안-4.7맑음임실-6.1구름많음정읍-5.4구름조금남원-7.1맑음장수-10.3구름많음고창군-7.0구름많음영광군-5.4구름많음김해시-2.1맑음순창군-5.0구름많음북창원-1.6구름많음양산시0.0구름많음보성군-1.8구름많음강진군-2.7구름많음장흥-2.5구름조금해남-1.9구름많음고흥-2.0맑음의령군-5.3맑음함양군-4.7맑음광양시-2.0구름조금진도군-1.6맑음봉화-9.6맑음영주-6.9맑음문경-6.8맑음청송군-12.6맑음영덕-4.9맑음의성-12.5맑음구미-5.4맑음영천-5.4구름조금경주시-3.7맑음거창-7.6맑음합천-5.5구름조금밀양-2.1맑음산청-3.3구름많음거제-0.2구름많음남해-0.3구름많음북부산-0.9
  • 2023.01.27(금)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