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25.0흐림북춘천27.9흐림철원27.2흐림동두천24.3흐림파주24.0흐림대관령21.8흐림춘천27.6흐림백령도24.7구름많음북강릉24.2흐림강릉25.9구름많음동해25.0비서울25.8비인천25.3흐림원주24.8흐림울릉도24.6비수원24.8흐림영월24.1흐림충주25.2흐림서산25.9흐림울진22.9비청주26.2흐림대전25.8흐림추풍령24.5비안동24.9흐림상주23.0비포항26.0흐림군산24.9비대구27.0비전주25.8비울산25.0비창원23.4비광주24.8비부산23.5흐림통영22.8구름많음목포27.5흐림여수23.1안개흑산도23.4구름많음완도28.6흐림고창26.3흐림순천21.7비홍성25.8흐림서청주24.7구름많음제주32.8맑음고산27.3구름많음성산28.0구름많음서귀포29.0흐림진주22.6흐림강화24.0흐림양평23.5흐림이천23.6흐림인제26.0흐림홍천26.2흐림태백25.5흐림정선군27.9흐림제천23.7흐림보은24.1흐림천안25.2흐림보령26.2흐림부여26.2흐림금산26.4흐림세종25.2흐림부안25.2흐림임실23.8흐림정읍26.9흐림남원24.1흐림장수24.2흐림고창군26.3흐림영광군26.6흐림김해시23.9흐림순창군24.5흐림북창원24.2흐림양산시24.9흐림보성군23.9구름많음강진군26.5구름많음장흥25.9구름많음해남27.3흐림고흥25.1흐림의령군23.9흐림함양군23.1흐림광양시22.6구름많음진도군27.3흐림봉화24.1-영주24.3흐림문경24.5흐림청송군24.8흐림영덕23.2흐림의성24.0흐림구미26.5흐림영천26.0흐림경주시26.3흐림거창23.3흐림합천23.8흐림밀양25.0흐림산청23.1흐림거제22.9흐림남해23.0흐림북부산24.8
  • 2024.07.16(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45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