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23.8흐림북춘천21.8구름많음철원22.6구름많음동두천22.7구름많음파주21.7흐림대관령21.1흐림춘천21.5흐림백령도17.5흐림북강릉22.7흐림강릉27.8흐림동해21.7구름많음서울23.7구름많음인천20.9흐림원주23.9구름많음울릉도24.0흐림수원23.7구름많음영월25.3흐림충주24.6구름많음서산23.4구름많음울진18.2비청주26.3비대전25.2흐림추풍령22.0구름많음안동28.3흐림상주24.5맑음포항27.0흐림군산21.9구름조금대구27.8흐림전주22.6구름조금울산24.0맑음창원24.5구름많음광주25.5구름조금부산24.1맑음통영24.7구름많음목포24.5구름조금여수24.4구름많음흑산도19.7맑음완도23.5흐림고창22.4맑음순천23.7흐림홍성23.9흐림서청주25.4구름많음제주22.8맑음고산21.6구름조금성산22.3흐림서귀포21.2맑음진주26.3구름많음강화19.2흐림양평22.2흐림이천22.6흐림인제22.6흐림홍천21.2구름많음태백23.8흐림정선군26.5흐림제천24.8흐림보은25.5흐림천안24.0구름많음보령22.9흐림부여22.9구름많음금산25.9흐림세종24.4흐림부안22.1흐림임실25.3흐림정읍22.2구름조금남원27.0구름많음장수25.2흐림고창군22.1흐림영광군22.7구름많음김해시25.4흐림순창군26.3맑음북창원26.9구름많음양산시26.7맑음보성군24.6맑음강진군24.8맑음장흥23.9구름조금해남24.6맑음고흥23.8맑음의령군27.8구름조금함양군26.9맑음광양시26.1구름많음진도군22.9구름많음봉화26.1구름많음영주26.7구름많음문경26.6구름조금청송군27.5구름많음영덕24.0맑음의성28.3구름많음구미26.6맑음영천27.7맑음경주시27.5구름많음거창26.6맑음합천27.1구름조금밀양27.2맑음산청25.3구름조금거제24.4맑음남해25.1구름많음북부산25.5
  • 2023.06.08(목)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32건 입니다.    글쓰기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