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6.1구름많음북춘천-2.4맑음철원-2.6구름조금동두천1.1맑음파주-0.9흐림대관령-0.9구름많음춘천-2.1맑음백령도5.0흐림북강릉5.9흐림강릉8.3흐림동해5.8구름많음서울3.1구름많음인천2.3구름조금원주1.3구름많음울릉도5.6구름많음수원1.3구름많음영월1.5구름많음충주-0.9맑음서산0.2흐림울진7.4구름많음청주4.8구름많음대전3.9흐림추풍령2.5흐림안동3.4흐림상주5.5흐림포항8.1구름많음군산1.6흐림대구6.1구름많음전주5.3구름많음울산7.6구름많음창원5.8흐림광주6.3구름많음부산7.5구름많음통영5.6구름많음목포3.9구름많음여수5.9구름많음흑산도4.4구름많음완도5.3구름많음고창1.7흐림순천2.9구름많음홍성1.4구름많음서청주1.9맑음제주7.6맑음고산7.3구름조금성산5.6맑음서귀포8.3구름많음진주4.0구름조금강화-1.7구름많음양평0.4구름조금이천1.4구름많음인제-2.7구름많음홍천-0.9흐림태백0.1구름많음정선군-1.5구름많음제천-1.8구름많음보은0.5구름많음천안1.1구름많음보령0.9구름많음부여1.9구름많음금산2.6구름많음세종3.5구름많음부안2.3구름많음임실1.8구름많음정읍3.0구름많음남원3.4구름많음장수0.5구름많음고창군2.0구름많음영광군2.0구름많음김해시5.8구름많음순창군3.2구름많음북창원7.1구름많음양산시6.4구름많음보성군3.7흐림강진군5.0흐림장흥4.6흐림해남3.3흐림고흥3.6구름많음의령군5.0구름많음함양군5.9구름많음광양시5.9구름많음진도군2.6흐림봉화1.1흐림영주3.7흐림문경3.4흐림청송군0.2흐림영덕5.1흐림의성0.7흐림구미2.5흐림영천3.7흐림경주시4.0구름많음거창3.4구름많음합천3.8구름많음밀양4.2구름많음산청4.2구름많음거제7.2구름많음남해4.1구름많음북부산4.4
  • 2025.01.18(토)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56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