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조금속초14.3흐림북춘천12.3흐림철원10.5흐림동두천11.5구름많음파주12.4흐림대관령7.4흐림춘천11.9맑음백령도12.6구름조금북강릉16.8구름조금강릉16.0맑음동해18.6구름많음서울13.0구름조금인천13.3흐림원주13.5구름조금울릉도17.7구름많음수원14.0흐림영월13.5흐림충주흐림서산14.2맑음울진18.2흐림청주15.8흐림대전15.2구름많음추풍령14.6흐림안동14.8구름많음상주16.2맑음포항18.3구름많음군산15.4구름많음대구18.5흐림전주15.6맑음울산19.0맑음창원19.3흐림광주16.2맑음부산19.2맑음통영19.4구름많음목포16.7맑음여수17.7구름조금흑산도16.5구름많음완도17.6흐림고창15.2구름많음순천15.6흐림홍성15.8구름많음서청주15.5흐림제주18.7흐림고산17.4구름많음성산19.0맑음서귀포20.9맑음진주18.9구름많음강화12.8구름많음양평14.0구름많음이천15.0흐림인제11.5흐림홍천13.0구름많음태백11.4흐림정선군12.3흐림제천12.9흐림보은13.8흐림천안14.7흐림보령15.4흐림부여15.8흐림금산15.8흐림세종14.9구름많음부안17.5흐림임실14.2흐림정읍15.6흐림남원15.2흐림장수13.2흐림고창군15.3흐림영광군16.0맑음김해시20.2흐림순창군15.4맑음북창원19.5맑음양산시20.2구름많음보성군17.9구름많음강진군17.9구름많음장흥17.2구름많음해남17.6구름많음고흥18.8맑음의령군19.9구름많음함양군17.0구름많음광양시18.4구름많음진도군16.6흐림봉화15.3흐림영주13.9구름많음문경15.1구름많음청송군16.3맑음영덕16.9구름많음의성17.6구름많음구미17.8구름많음영천16.9맑음경주시18.7구름많음거창16.9맑음합천18.9맑음밀양19.4구름많음산청16.6맑음거제19.1맑음남해18.4맑음북부산19.6
  • 2024.10.23(수)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56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