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맑음속초31.9맑음북춘천27.0맑음철원24.0맑음동두천23.7구름조금파주19.9맑음대관령25.6맑음춘천27.1구름많음백령도17.0맑음북강릉30.5맑음강릉31.8맑음동해27.3맑음서울24.9구름조금인천21.6맑음원주26.3구름조금울릉도23.4맑음수원25.1맑음영월27.5맑음충주27.0맑음서산24.6맑음울진23.8맑음청주26.3맑음대전27.3맑음추풍령26.8맑음안동28.2맑음상주28.8구름조금포항30.7맑음군산21.4구름조금대구29.7맑음전주27.1맑음울산25.3구름조금창원29.9구름조금광주28.0구름많음부산24.7구름많음통영23.2구름조금목포23.9구름조금여수25.6흐림흑산도18.4맑음완도28.8구름많음고창맑음순천27.8맑음홍성25.9맑음서청주24.7구름많음제주22.6구름많음고산18.1구름많음성산23.4흐림서귀포24.5맑음진주29.3맑음강화20.4맑음양평25.7맑음이천27.1맑음인제27.3맑음홍천27.0맑음태백27.7맑음정선군29.1맑음제천26.0맑음보은27.0맑음천안27.0맑음보령21.0맑음부여26.6맑음금산28.0맑음세종26.8맑음부안24.3구름조금임실27.5맑음정읍29.0구름조금남원29.1구름조금장수27.0구름조금고창군27.7구름조금영광군23.2구름조금김해시28.9구름조금순창군28.0맑음북창원30.7구름조금양산시30.4맑음보성군28.4구름조금강진군29.6구름조금장흥30.0구름조금해남27.5맑음고흥29.7맑음의령군30.2구름조금함양군30.5맑음광양시29.7구름조금진도군23.9맑음봉화26.8맑음영주27.9맑음문경28.3구름조금청송군28.7구름조금영덕30.0맑음의성29.0구름조금구미29.1구름조금영천29.9구름조금경주시31.1맑음거창29.0구름조금합천30.3맑음밀양31.6구름조금산청29.9구름많음거제28.2구름조금남해27.7구름조금북부산28.2
  • 2024.05.23(목)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