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조금속초7.2구름조금북춘천-4.3맑음철원-4.1맑음동두천-1.0맑음파주-2.3흐림대관령-0.9구름조금춘천-3.5맑음백령도5.4흐림북강릉5.6흐림강릉7.6흐림동해4.8맑음서울2.1맑음인천1.5구름많음원주-0.1구름많음울릉도5.6구름많음수원-0.3구름많음영월-0.2구름많음충주-1.9구름많음서산-1.4구름많음울진7.4구름많음청주3.4구름많음대전3.0흐림추풍령1.1흐림안동1.9구름많음상주4.8흐림포항7.4구름조금군산0.8구름많음대구4.8구름많음전주4.0구름많음울산5.8구름많음창원4.6흐림광주5.3구름많음부산7.1구름많음통영4.8구름많음목포3.2흐림여수5.5구름조금흑산도4.1구름많음완도3.5구름많음고창0.1흐림순천1.6구름조금홍성-0.9구름많음서청주0.2맑음제주6.2맑음고산7.0맑음성산5.0맑음서귀포7.7흐림진주3.0맑음강화-2.0구름많음양평-0.6구름많음이천-1.3구름많음인제-4.0구름많음홍천-2.0흐림태백0.1구름많음정선군-2.5구름많음제천-3.7구름많음보은-0.8구름많음천안-0.7구름많음보령-0.9구름많음부여-0.1구름많음금산0.6구름많음세종2.2구름많음부안1.0구름많음임실-0.4구름많음정읍1.8흐림남원1.4구름많음장수-1.2구름많음고창군0.6흐림영광군1.1구름많음김해시5.2흐림순창군1.7구름많음북창원6.2구름많음양산시4.4구름많음보성군2.9구름많음강진군2.6구름많음장흥1.6구름많음해남0.8구름많음고흥2.2구름많음의령군2.4구름많음함양군2.8구름많음광양시5.6구름많음진도군0.7흐림봉화-0.2구름많음영주4.1구름많음문경3.6흐림청송군-1.1흐림영덕5.9구름많음의성-1.0구름많음구미1.5흐림영천1.5흐림경주시3.0구름많음거창1.8구름많음합천2.4구름많음밀양2.6구름많음산청2.5구름많음거제6.8구름많음남해3.1구름많음북부산2.7
  • 2025.01.18(토)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