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흐림속초18.0구름조금북춘천19.4흐림철원14.0구름많음동두천19.0구름조금파주19.7구름조금대관령16.0구름많음춘천18.6구름조금백령도20.9구름조금북강릉19.5구름조금강릉21.4맑음동해21.0구름많음서울19.8구름조금인천21.0구름많음원주19.2구름많음울릉도19.9구름많음수원19.5맑음영월18.2구름많음충주19.9구름조금서산21.8맑음울진20.7맑음청주21.1구름조금대전19.7맑음추풍령18.8구름많음안동17.2맑음상주19.1맑음포항21.5구름많음군산21.6맑음대구20.4맑음전주21.9구름조금울산21.2구름조금창원20.1구름많음광주20.1구름조금부산23.1구름조금통영21.2흐림목포18.7맑음여수20.0구름많음흑산도21.8구름많음완도22.7구름많음고창20.8구름조금순천21.3구름많음홍성21.2맑음서청주21.3구름많음제주22.8흐림고산21.6흐림성산23.3구름많음서귀포24.0맑음진주21.4구름조금강화19.8구름많음양평18.7흐림이천16.6구름조금인제17.0흐림홍천17.5맑음태백19.1맑음정선군18.2구름조금제천18.2구름조금보은20.0구름조금천안19.3구름많음보령21.0구름많음부여19.8구름많음금산20.0구름조금세종20.3구름많음부안21.3맑음임실20.3구름조금정읍22.6구름조금남원21.1구름많음장수20.3구름많음고창군21.3구름많음영광군20.7구름많음김해시20.1구름많음순창군20.4구름많음북창원20.4구름많음양산시23.1구름많음보성군21.9구름많음강진군21.7구름많음장흥20.4구름많음해남21.4구름조금고흥23.4맑음의령군21.6구름많음함양군21.5맑음광양시22.0구름많음진도군20.9구름많음봉화18.8구름조금영주19.0맑음문경19.4구름조금청송군19.0맑음영덕20.7구름조금의성19.9맑음구미19.2맑음영천19.8맑음경주시21.4맑음거창19.7맑음합천20.5맑음밀양21.3맑음산청20.0구름많음거제19.5맑음남해20.0구름많음북부산22.4
  • 2024.10.10(목)

데이터시각화[Data Visualization] 데이터시각화 커뮤니티입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