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 셋팅 이후,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지만, 많은 고객들은 데이터에 관심이 없거나, 항상 반복적으로 특정 데이터만 확인하곤 합니다.
반복되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GA API로 데이터를 뽑는것을 개발하려고 하던 중, ‘대이변’ 이 일어났습니다.
2015년, 구글이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런칭하였고, Text와 숫자로 구성된 구글애널리틱스가 드디어 자동으로 원하는 형식의 차트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첫날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연동하여 고객이 확인해야하는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모두 표현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 플러스제로는 구글 데이터스튜디오에 컨설팅을 도입시켰습니다.
자주 확인해야 하는 주요지표(MAU, 앱다운, 회원가입, 구매, 매출..) 확인을 위한 ‘비즈니스 현황 데이터스튜디오’
유입경로를 세분화하고 성과측정할수 있는 ‘마케팅 최적화 데이터스튜디오’,
유입이후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이탈지점을 측정할 수 있는 ‘행동패턴 데이터 스튜디오’
등, 사이트 유입 전/후 행동패턴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형태의 차트로 만들고, 고객에게 사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제, 고객은 구글애널리틱스에 자주 들어가지 않아도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에 자신이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자신에게 최적화 된 마케팅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자신의 회사에서 만든 내부 대시보드보다 이 데이터스튜디오 대시보드를 쓰는 회사들도 상당합니다.
(아시겠지만,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드는 프로젝트와 유지보수 비용은 상당합니다.)
이 글 중간중간에 올라온 데이터스튜디오의 이미지의 붉은 박스를 보면,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쁜지 단박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보는 데이터스튜디오는 정형화 된 시스템으로 초보자가 전문가 수준의 퍼포먼스를 내는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면, 꼭 이 데이터스튜디오를 따라만들고 커스터마이징 하는것 을 권장합니다.
보고서 작성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중요한 일에 쓰시길 바랍니다.
플러스제로 사이트에 데이터스튜디오 만드는 오픈 가이드도 있으니 데이터스튜디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이렇게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시점에서, 많은 것이 해결되었으며, 구글애널리틱스에 들어가는 것은, 좀 복잡한 데이터를 뽑기 위해, 일회성 데이터를 추출할때 입니다.
이 글을 닫기 전에, 데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하나하나 확대해서 붉은박스를 보고, 왜 붉은박스를 쳤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한단계 올라가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분석방법론과 데이터시각화 BI툴을 조합한 마케팅대시보드 목표: 오늘의 주제는 고객 구매여정를 최적화하기 위한 분석 방법론과 파워BI, 태블로, 루커스튜디오등 BI 툴을 조합하여 GA데이터와 광고, CRM, Search Console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 활용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챌린지: 기업들이 GA4 구축 후, GA데이터 기반 대시보드를 만들지만, 목적성의 부재와 활용에 대한 고민 부족으로 인해 대시보드 활용까지는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줄이고 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GA4 데이터 구축시 KPI를 기반으로 구축했는지, KPI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들었는지, 그 대시보드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BI툴(파워BI, 태블로, 루커스튜디오)에 관계 없이, 최대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차트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대시보드 구현이 권장됩니다. 개념: 플러스제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KPI(Customer Experience Journey KPI) 를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와 마케팅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플러스제로만의 데이터 분석방법론과 루커스튜디오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를 조합해서 비즈니스 개선에 필요한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인사이트를 추출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DIgital KPI 기반 GA4구축 이후, 데이터분석 프레임워크 기반 대시보드 제작 및 활용교육을 통해 고객구매여정 각 단계를 점진적으로 최적화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산출물: 1. HQ - KPI Monitoring & Local In-Depth DashBoard HQ 대시보드를 통해 각 국가 KPI 달성 현황 모니터링 및 국가간 성공사례 벤치마킹 환경 조성 1.1 국가 별 노출/유입/행동/전환 단계 별 데이터소스를 모아 Monthly KPI & 트렌드 모니터링을 하고, 1.2 KPI 달성률 높은 국가의 In-Depth 대시보드를 통해 성공사례 벤치마킹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1.3 작성 된 벤치마킹 가이드는 전체 국가에 배포 및 미팅을 통해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합니다. 1.4 지속적인 먼슬리 KPI 모니터링 & 벤치마킹 가이드를 통해 전체 국가의 퍼포먼스를 개선합니다. 2. One-Source(데이터 통합) BigQuery 기반 대시보드 디지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KPI와 트렌드를 모니터링 & In-Depth 분석 할 수 있는 대시보드 제공 2.1 플러스제로의 Data Connector를 광고, 소셜, 검색엔진, 앱, 행동, CRM 등 다양한 데이터소스를 BigQuery로 통합 합니다. 2.2 통합데이터 One-Source 기반 멀티소스 마케팅 KPI 대시보드를 제작합니다. 2.3 모든 소스의 KPI 트렌드를 확인하고, 각 소스 별 In-Depth 마케팅 대시보드를 통해 퍼포먼스를 확인합니다. 2.4 채널 별 체계적인 KPI를 통해 마케팅 성과를 측정 / 모니터링 / 개선합니다. (글로벌인 경우 데이터 거버넌스 확보) 3. 고객구매여정 분석 Framework 기반 마케팅 대시보드 플러스제로의 고객 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단계별 이슈 진단 및 개선 프레임워크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 빠른 이슈발굴 및 인사이트 도출 3.1 고객구매여정(Customer Experience Journey) 단계 별 이슈 진단 및 개선 프레임워크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합니다. 3.2 고객구매여정 단계 별 필요한 데이터와 적합한 차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대시보드를 제작합니다. 3.3 각 차트 별 ToolTip과 인사이트 블로그 링크를 통해, 마케팅대시보드/차트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확인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3.4 마케팅 담당자는 매월 프레임워크와 대시보드를 통해 비즈니스 진단 및 개선안도출을 통해 점진적으로 비즈니스를 개선합니다. 플러스제로 고객 일부는 이러한 3개 타입의 대시보드를 통해 매월 마케팅 현황 보고 및 데이터 기반 체계적인 고객구매여정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다른 일부는 저희 플러스제로 컨설팅을 통해 이러한 인사이트를 받고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비즈니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긴 글을 정리하면, 체계적으로 고객구매여정을 개선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권장합니다. 디지털 KPI 기반 GA4구축 > 멀티 소스 데이터 통합 > 마케팅 대시보드 제작 > 데이터분석 프레임워크 > 고객구매여정개선 인사이트 도출 > 비즈니스 성장 더 자세한 사례는 플러스제로 공식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www.pluszero.co.kr
구글애널리틱스 셋팅 이후, 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지만, 많은 고객들은 데이터에 관심이 없거나, 항상 반복적으로 특정 데이터만 확인하곤 합니다. 반복되는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 GA API로 데이터를 뽑는것을 개발하려고 하던 중, ‘대이변’ 이 일어났습니다. 2015년, 구글이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런칭하였고, Text와 숫자로 구성된 구글애널리틱스가 드디어 자동으로 원하는 형식의 차트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첫날부터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연동하여 고객이 확인해야하는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모두 표현하기 시작하였고, 그 이후 플러스제로는 구글 데이터스튜디오에 컨설팅을 도입시켰습니다. 자주 확인해야 하는 주요지표(MAU, 앱다운, 회원가입, 구매, 매출..) 확인을 위한 ‘비즈니스 현황 데이터스튜디오’ 유입경로를 세분화하고 성과측정할수 있는 ‘마케팅 최적화 데이터스튜디오’, 유입이후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이탈지점을 측정할 수 있는 ‘행동패턴 데이터 스튜디오’ 등, 사이트 유입 전/후 행동패턴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 형태의 차트로 만들고, 고객에게 사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이제, 고객은 구글애널리틱스에 자주 들어가지 않아도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에 자신이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자신에게 최적화 된 마케팅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자신의 회사에서 만든 내부 대시보드보다 이 데이터스튜디오 대시보드를 쓰는 회사들도 상당합니다. (아시겠지만,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시보드를 만드는 프로젝트와 유지보수 비용은 상당합니다.) 이 글 중간중간에 올라온 데이터스튜디오의 이미지의 붉은 박스를 보면, 어떤 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쁜지 단박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보는 데이터스튜디오는 정형화 된 시스템으로 초보자가 전문가 수준의 퍼포먼스를 내는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한다면, 꼭 이 데이터스튜디오를 따라만들고 커스터마이징 하는것 을 권장합니다. 보고서 작성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중요한 일에 쓰시길 바랍니다. 플러스제로 사이트에 데이터스튜디오 만드는 오픈 가이드도 있으니 데이터스튜디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구글애널리틱스_구글데이터스튜디오_데이터시각화_플러스제로 이렇게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스튜디오가 나온 시점에서, 많은 것이 해결되었으며, 구글애널리틱스에 들어가는 것은, 좀 복잡한 데이터를 뽑기 위해, 일회성 데이터를 추출할때 입니다. 이 글을 닫기 전에, 데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하나하나 확대해서 붉은박스를 보고, 왜 붉은박스를 쳤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한단계 올라가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이 글의 목적: 플러스제로 자랑 30% / 사례공유20% / 블로그 글 신뢰도50% 요즘 이 블로그에 구글마케팅플랫폼 솔루션들, 구글애널리틱스, 구글데이터스튜디오, 구글옵티마이즈, 구글태그매니저 등 기술적인 내용의 글을 쓰는데, 딱딱한 내용을 캐쥬얼하게 쓰다보니, 글의 신뢰도 측면에서 인증을 해야할 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관심이 있다면, 꽤 흥미로울 것입니다. 1. 플러스제로란? – 플러스제로는 구글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입니다. – 구글 프리미엄 파트너는 한국에 5곳밖에 없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컨설팅 하는 회사들은 모두 도전한다고 보면 되는데, 전부 떨어집니다.) – 플러스제로 대표는 그 5개 중 2개를 취득한 사람입니다. (1번째와 5번째 프리미엄 파트너) – 플러스제로는 구글 성공사례 중 ‘Optimize’ 영역에서 세계 최초이자 2개밖에 없는 성공케이스를 올렸습니다. – 한국 유일, 광고데이터(네이버, 페이스북)와 GA를 매칭시키고 시각화 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 Ads, SEO, Analytics, Developer, CRM 시니어급 전문인력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 회사 분위기가 정말 좋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 2번은 실제 사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2. 사례 공유 데이터레이크 & 데이터 시각화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에즈, 검색량, 시청률, 구글애널리틱스, 파이어베이스 데이터를 BigQuery로 모으고(데이터레이크) 필요한 데이터를 데이터스튜디오에 불러와 데이터 시각화 진행합니다. 이렇게 여러 데이터를 BigQuery에 하나로 모으고 시각화 하는데 3가지 강점이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단일기준으로 광고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주면 알겠지만, 각 매체는 서로 성과가 잘나왔다고 보고합니다. (매출은 100인데, 보고받는 매출 합하면 300인 경우가 허다한데, 각 매체별 성과 측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원하는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레이크 –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고 외부, 행동, 내부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관리하고 타겟팅 하는것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 보통 데이터 레이크 구축 프로젝트는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억까지 갑니다. 이것을 대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빠르다. 쉽다. – 데이터스튜디오 써본사람은 데이터스튜디오가 느리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BigQuery로 모아서 보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른 BI툴 쓰면, 숨이 턱 막히는게, 데이터 끌어오고, 어떤 데이터로 어떤 대시보드 만들까 고민하는데 플러스제로는 그냥 계정 접근권한만 주면 다 만들어줍니다. 그냥 프로젝트 계약하고, 계정정보만 주면 3일이면 완성됩니다. – 구축 이후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빅쿼리에서 쿼리를 많이 돌리지 않으면 거의 없다싶이합니다. 데이터 활용 101 Check List 데이터를 모으고, 시각화 했으면, 비즈니스 성장을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는데, 플러스제로는 스케쥴과 주기 별 확인해야하는 데이터를 Check List로 만들고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내 사이트에 사람들 많이 들어오게 해야지! 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장 가능성 시뮬레이션 > 성장 가능한 핵심 키워드 확인 > 검색엔진&디바이스 검색결과 현황 > 랜딩페이지 검토 등 처음부터 끝까지 뭘 해야하는지 리스트와 상세 설명,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사용하는 자료입니다. 1) 사이트 유입 극대화 카테고리 확인 > 성장 가능성 시뮬레이션 Check List 확인 아래 Check List에서 사이트 유입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어떤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검색량 vs 유입량 / 검색엔진, 디바이스, 랜딩페이지 별 퍼포먼스 확인 그 데이터는 데이터스튜디오에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이미지 보면, 이해 가능하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Step1. 검색량 대비 유입량이 적은 키워드가 있는데(상단노출시 성장가능성 높음) Step2. 심지어 그 키워드 전환율이 5%로, 검색 엄청좋은데, Daum, Google 노출 안되고있고 Step3. 모바일, 테블릿 환경에서 노출도 안되고 전환도 안되고 있다. (시스템 이슈 가능성) Step4. 같은 키워드더라도 A 랜딩보다 B 랜딩이 전환율이 훨씬 높다. (랜딩을 B로 몰자) 위 과정처럼 과일바구니배달 이라는 키워드를 daum, google에 노출시키고, 모바일 최적화, 디테일 페이지로 랜딩 조정을 하면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100% 장담합니다. 그 외에,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이동 경로 및 클릭 시각화를 통해 APP와 AEB의 UX를 개선하는 프로젝트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자사의 강점인 기술력과 기업 내부 담당자의 데이터 활용능력 자생(내부에서는 내재화라고 칭합니다)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이후에도, 데이터를 어떻게 써야 비즈니스가 성장 하는지 부담이 많은 담당자에게 마케팅 공략집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러스제로는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구글 데이터스튜디오(Google DataStudio)를 사용합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번 글에선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현실적인 3가지 이유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 데이터 시각화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많은 비용을 쓸 수 없는 회사에겐, 데이터스튜디오가 최고의 데이터시각화 툴입니다. – 다른 데이터 시각화 BI 툴에 비해 공개자료나 대시보드 템플릿도 공개가 많이 되어있어서,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약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쿼리돌리는 비용 이외엔 별도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와 연동이 잘된다. – 데이터스튜디오, 구글 애널리틱스, 빅쿼리 모두 구글 솔루션으로 클릭 몇번에 연동 가능합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에 원하는 데이터를 연동해두면 데이터시각화를 위해 별도 업데이트가 필요 없습니다. – 데이터스튜디오의 약점인 느린속도는, 빅쿼리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면 해결됩니다. 빅쿼리를 사용한다면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빅쿼리(BigQuery)에 넣으면 완벽한 데이터레이크(DataLake)가 된다. – 빅쿼리에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 광고 데이터를 넣으면, 광고+GA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빅쿼리에 내부 CRM 데이터를 넣으면, GA+CRM 데이터가 완성됩니다. – 파이어베이스(Firebase)를 사용하는 경우, WEB과 APP 데이터를 매끄럽게 모을 수 있습니다. – 빅쿼리에 광고데이터와 CRM 데이터를 넣으면 대기업들이 수억원씩 들여 구축하는 데이터레이크가 완성됩니다. – 노출, 비용, 유입, 매출, 행동패턴, 고객식별 등 데이터레이크 데이터시각화가 완성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사용한다면 일련의 작업이 몇 달씩 걸리는게 아니라 한두달이면 완료할 수 있게되고, 별도 솔루션 사용비 없이, 쿼리돌리는 비용정도만으로 완료됩니다. 2.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의 장점 데이터레이크 기반 데이터 시각화는 광고대행사, 광고주 외 마케터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매일 아침 각 광고 매체별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받고, GA 데이터와 합쳐서 보고하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고, GA에서 구매가능성 높은 고객군 추출 후, CRM과 매칭하여 이메일, 문자, 푸시를 보내는 행위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WEB 따로, APP 따로 유저, 유입량 보고를 하는게 아닌, 크로스 디바이스 행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터들이 복잡하게 쿼리를 돌리는게 아니라, 데이터스튜디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나 필요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광고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고 가장 작은 단위인 키워드 레벨로 매칭했기 때문에, 상기 이미지처럼, 매체,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ROAS 측정 및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는 매일 아침, 사람손으로 만든 액셀 형태의 광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낼 필요가 없고, 광고주는 특정 기간동안의 데이터를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에서 기간설정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문자 담당자는 특정 행동패턴 달성 유저(PC 장바구니 후, 이탈..)를 추출하여 메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스튜디오를 통해 복잡한 쿼리 없이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추가로 데이터 레이크를 만든는 과정에서, 데이터 시각화 말고도,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커스텀 레포트에서 광고와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가 매칭되기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_데이터스튜디오_플러스제로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광고, 구글애널리틱스, 빅쿼리를 다룰줄 안다면 데이터레이크 구축과 데이터스튜디오 기반 데이터 시각화를 시도해보는 것 을 권장하며, 직접 구축하기 어려운 경우 플러스제로에 문의하는 것도 권장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선 다양한 툴들이 있지만, 이 글에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에 대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 할 예정이다. 나는 데이터분석 에이전시기 때문에, 다양한 회사들의 요청사항 기반 데이터를 시각화 해주고 있는데, 80%이상은 아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를 요청한다. 아! 먼저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이유 2가지를 간단히 말하자면 1. 레포팅 시간 아끼기 - 느린 구글애널리틱스를 매일마다 들어가서 여기저기 둘러보기 귀찮음 -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광고매체 엑셀 보고서 또 합치기 싫음 2. 직관적 - 숫자보다 차트로 표현된게 눈에 잘 들어옴 - 휴먼 에러(숫자틀림) 걱정 필요 없음 쉽게 말해,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레포트를 한번 만들어 놓고 즐겨찾기만 해놓으면, 즐겨찾기 클릭 한방으로 GA나 광고매체에 들어가지않고도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 참고로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스북 광고는 데이터스튜디오와 직접 연동은 안되고, 빅쿼리를 거쳐야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데이터 시각화 3가지 타입 에 대해 말하자면, 1. 매일, 매주 보고에 들어가는 KPI 현황 보고자료 - 유입: 유입, 유저, 재방문, 신규방문 - 매출: 구매량, 총매출액, 객단가, 주요상품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2. 마케팅 & 광고성과 측정 및 최적화 - 성과: 매체 별 유입 대비 매출, 전환율 - 최적화: 매체, 유입경로, 디바이스, 캠페인, 컨텐츠, 키워드 별 전환율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3. 사이트 & 상품 최적화 - 시스템 이슈: 디바이스, OS, 브라우저에 따라 사이트가 깨지거나 결제가 안되는지 확인 - 페이지 이슈: 특정 페이지에서 페이지가 너무 느리게 뜨거나, 버튼이 안눌려 이탈하는지 확인 - 구매여정: 구매여정 중 어디서 많이 이탈하는지 확인 데이터스튜디오(DataStudio)_플러스제로 PLUSZERO 위 3개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인 내용이고 만들기도 매우쉽다. 이 플러스제로 블로그 데이터 스튜디오 카테고리에 샘플을 올릴테니, 따라만드는 것 을 권장한다 :) 아, 우리 플러스제로는 구글마케팅플랫폼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라서(GMP 프리미엄 파트너는 국내 5개밖에 없다(자랑)), 상대적으로 선진화된 업체들의 프로젝트를 의뢰 받는 경우가 많은데, 데이터스튜디오는 위의 3가지 타입의 데이터 시각화 이외에, 이런것들 도 만들어 사용한다. 통합 대시보드: 광고데이터 + 내부 CRM + GA 행동데이터 UX 최적화: 화면 어디를 클릭하는지 시각화 HQ 관리: 각 국가 별 KPI 데이터 중앙관리 및 각 국가 세부 데이터 확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간단하게 글을 썼는데, 결국은 진단과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윗분들이 많이 하는 이야기가,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보면 비즈니스가 성장하냐?" 인데, 성장하진 않지... 그래도 개인에게는 보고서 만드느라 버리는시간과 에너지를 '진짜 의미있는 일' 에 쓸 수 있게 해주고, 회사에게는 건강검진으로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 클릭 한번으로 보여주고, 고칠 수 있는 단서를 주는 MRI가 되는거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아, 건강검진을 하려면 데이터스튜디오라는 MRI기계 말고, 검진 Check List가 필요한데, 이것도 글을 통해 하나씩 올릴 예정이다. (선진화된 기업들은 우리 플러스제로가 제공하는 마케팅 검진 Check List를 커스터마이징 해서 빈틈없이 시스템화 된 운영을 하고있다) 다음글은, 데이터스튜디오와 구글애널리틱스 기반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이렇게 글을 써봤자, 저 데이터 스튜디오 이미지 확대해서 본 사람 아니면, 그래서 뭘 어떻게 해야하는건데?? 할거니까.. (참고로, 저 데이터 스튜디오를 대기업들은 어마무시한 프로젝트비용을 내고 구축한다... 확대해서,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어떻게 만들지? 생각하고 인터넷 찾아보면서 따라 만들면, 몸값이 매우 큰 폭으로 오를거다.. 제발 따라만들어요... 제발궁서) 반말로 작성한건 친근한척 하고싶어서이고, 가볍게 쓴 글이라고 퀄리티가 낮은 글은 아니에요 ㅎㅎ :) 나름 한국에 5개밖에 없는 구글 공식 프리미엄 파트너이자(구글 본사 시험,성공사례, 인터뷰, 각종인증, 회사규모.. 통과해야 받을 수 있음) 구글 본사에서 성과 잘낸다고 성공사례 상도 받은, 나름 한국에서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제일 잘한다고 자부한 사람이 머리빠지면서 만든 대시보드입니다!! 영업하는거 아니고, 이 글을 본 마케터들(과 팀원직원들)이 적게 일하고 높은 평가를 받길 바라면서 주저리 주저리 글을 썼습니다. 성공한 직장인이 되시길 바라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Studio) 기반 데이터 시각화 사례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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