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구름많음속초20.1구름많음북춘천17.9구름많음철원19.9구름많음동두천20.5구름조금파주19.7구름많음대관령21.5구름많음춘천18.3맑음백령도15.0흐림북강릉23.7구름많음강릉25.8구름많음동해22.8구름많음서울19.3박무인천17.6구름많음원주19.5흐림울릉도18.9박무수원20.4구름많음영월19.9구름많음충주19.5구름많음서산19.3흐림울진18.8구름많음청주20.8구름많음대전20.7구름많음추풍령22.4구름많음안동19.1구름많음상주20.8흐림포항20.2구름많음군산19.9흐림대구21.0구름많음전주21.1흐림울산19.6흐림창원18.8구름많음광주20.4흐림부산17.5흐림통영16.2구름많음목포19.3흐림여수16.5구름많음흑산도18.2흐림완도17.1구름많음고창19.9흐림순천18.4박무홍성19.4구름많음서청주19.3흐림제주17.2흐림고산16.6흐림성산18.1흐림서귀포18.5흐림진주18.4구름조금강화19.4구름많음양평18.8구름많음이천19.1구름많음인제20.3구름많음홍천19.4구름많음태백23.4구름많음정선군21.9구름많음제천19.6구름많음보은19.7구름많음천안21.1구름많음보령20.3구름많음부여20.3구름많음금산20.7구름많음세종20.5구름많음부안20.1구름많음임실21.6구름많음정읍21.6흐림남원19.2구름많음장수21.3구름많음고창군21.6구름많음영광군20.6흐림김해시18.0구름많음순창군19.4흐림북창원19.0흐림양산시19.4흐림보성군18.2구름많음강진군17.7흐림장흥18.4구름많음해남19.0흐림고흥18.6흐림의령군18.6흐림함양군20.1흐림광양시18.4흐림진도군18.6흐림봉화18.8흐림영주17.9구름많음문경18.3구름많음청송군20.6흐림영덕24.2구름많음의성20.2구름많음구미20.9구름많음영천19.4흐림경주시19.5흐림거창19.8흐림합천20.1흐림밀양18.4흐림산청19.5흐림거제16.6흐림남해17.0흐림북부산19.0
  • 2024.04.26(금)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성공사례 Measurement Protocol] Offline 데이터 병합을 통한 GA 매출정확도 99%달성

PlusZero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Commerce 클라이언트 웹사이트 구축을 담당하였고,

그 이커머스 업체의 목표인 구글 애널리틱스(GA. Google Analytics)의 매출데이터와 내부 실제 매출정확도 100% 일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Measurement Protocol 을 통해 실제 결제시, 구글애널리틱스로 결제데이터를 송출해주고, 환불 역시 Measurement Protocol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의 Refund 데이터를 송출하여 실제 매출과 99%일치하게 되었습니다.

Project Objective

한국은 특히 3rd Party Payment Gateway가 많은 나라입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 / 카카오 페이 / 무통장 입금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무통장 입금과 같이 Offline에서도 결제할 수 있으면서 자동 취소율이 높은 결제수단은 Google Analytics로 정확하게 수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 클라이언트는 GMP를 도입함과 동시에 거의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로 대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매출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정확한 매출 데이터 수집을 위해 Measurement Protocol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클라이언트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3rd Party Payment Gateway들의 API를 활용하여, “실결제”가 완료 될 경우에만 Google Analytics로 매출 데이터를 보내주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환불 같은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Management API의 Custom Upload를 활용하여, 전화 취소 혹은 대면 취소와 같은 Google Analytics로 잡을 수 없는 환불 데이터까지 Google Analytics에 업로드 시켜 데이터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다만, 이 이커머스 업체는, 별도 개발조직과 서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로 송출 해 줄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매출 정확도를 100% 일치하기 위해선, 결제와 환불 정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개발자와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매출 데이터 정확도를 약 10%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dataLay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을 때 클라이언트의 매출과 PlusZero가 수집한 Google Analytics 매출 데이터 정확도가 약 89%였으며, 현재 데이터 정확도는 약 99%입니다. 그 결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내부 보고를 Google Analytics 데이터로 대체할 수 있었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전체댓글1

    • jade
    • 2022-05-06 11:28:34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매출과 환불 데이터를 정확히 볼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댓글 (0)
1
검색결과는 총 43건 입니다.    글쓰기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