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커뮤니티2

  • 맑음속초1.1박무북춘천-5.1맑음철원-4.8맑음동두천-2.7맑음파주-4.9맑음대관령-6.4맑음춘천-3.7맑음백령도1.6박무북강릉3.1구름조금강릉1.4맑음동해2.6박무서울-0.3맑음인천-0.1구름많음원주-1.9구름많음울릉도4.5안개수원-3.5맑음영월-4.3맑음충주-3.5맑음서산-1.8맑음울진0.6박무청주-0.7박무대전-1.3맑음추풍령1.7안개안동-3.8맑음상주2.0박무포항3.3맑음군산-3.6박무대구1.4안개전주0.0구름조금울산4.6연무창원4.2박무광주1.4구름많음부산7.1구름조금통영5.5박무목포1.6연무여수5.0구름조금흑산도5.8맑음완도6.2맑음고창-2.4맑음순천3.1박무홍성-1.9맑음서청주(예)-2.7맑음제주6.7맑음고산7.6맑음성산8.6맑음서귀포10.1맑음진주-0.3맑음강화-0.6구름조금양평-3.2흐림이천-2.6구름많음인제-4.3맑음홍천-5.0맑음태백-5.1구름조금정선군-3.7맑음제천-5.0맑음보은-4.3맑음천안-3.3맑음보령-0.8맑음부여-4.4맑음금산-3.7맑음세종-2.6흐림부안-0.9맑음임실-3.5구름조금정읍-1.4맑음남원-2.6맑음장수-4.6맑음고창군-1.5맑음영광군-1.8맑음김해시3.8맑음순창군-2.6맑음북창원4.1맑음양산시3.5맑음보성군4.2맑음강진군2.2맑음장흥0.0맑음해남0.9맑음고흥4.7맑음의령군-0.5맑음함양군-3.6맑음광양시4.5맑음진도군2.8맑음봉화-3.8맑음영주-2.9맑음문경-0.1구름조금청송군-4.7맑음영덕3.0맑음의성-4.9맑음구미0.5맑음영천-3.5맑음경주시0.3맑음거창-2.2구름조금합천-2.7맑음밀양0.4맑음산청-3.5구름조금거제6.0구름조금남해4.3맑음북부산2.0
  • 2023.02.08(수)

구매전환율최적화[Conversion Rate Optimization] 구매전환율최적화 커뮤니티입니다.

[성공사례 APP A/B Test] Firebase Remote Config 환경 구축을 통한 고객경험 최적화

[성공사례 APP A/B Test] Firebase Remote Config 환경 구축을 통한 고객경험 최적화

플러스제로(PlusZero)는 글로벌 호텔 예약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A/B Test를 진행하여 고객이탈 최소화 및 매출 개선을 하였습니다.

호텔 예약 어플리케이션의 UX 개선을 위해 Firebase를 통한 A/B Test 진행 케이스를 안내드립니다.

Project Objective

GMP 솔루션 중 하나인 Firebase Analytics는 모바일 환경에서 A/B Test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인 “Remote Config”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모바일 환경에서도 Google Optimize와 비슷한 A/B Test를 진행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새로운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App Store가 A/B Test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Remote Config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그 값을 자유롭게 바꾸는 데 제한이 없었지만, “새로운” 화면 혹은 부분을 선택하게 되면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필요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면, App Store에 다시 Publish를 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으며, 잦은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는 유저들에게 불편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How PlusZero Handled It?

PlusZero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 클라이언트가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내부는 Web & App으로 개발을 한 이후 외부를 Native App으로 둘러싸고 있는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입니다.

PlusZero는 Remote Config가 특정 부분을 선택이 되면 값을 바꾸는 것이 자유롭다는 기능의 특성을 이용하여, 화면 전체를 선택하고 그 값으로 “JavaScript Code”를 넣어서 실제 스크립트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_파이어베이스_A/BTest_플러스제로

즉, PlusZero 방식을 사용하면, Remote Config 딱 한번 설치하게 되면 언제든지 JavaScript 코드를 삽입 및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특정 부분”을 선택할 필요 없이 “모든 부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 본사에서도 새로우면서, 매우 흥미있는 시도로 판단하였고, 플러스제로가 구글 공식 구글마케팅플랫폼 프리미엄 파트너가 되는데 큰 기여를 한 케이스였으며,

호텔 업체도 앱 업데이터와 퍼블리시, 별도 개발 없이 원하는 항목을 A/B Test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고객경험 최적화를 위한 A/B Test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roject Outcome

PlusZero는 성공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여러 번의 A/B Test를 단 한번의 앱 업데이트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Conversion Funnel에서 이탈이 높은 부분들을 찾아내어, 주기적으로 A/B Test를 진행한 결과 개선율 약 47% / 최적의 변형률 95% 라는 훌륭한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전체댓글0

검색결과는 총 18건 입니다.    글쓰기
1